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박정원의 '수소 승부수'···두산 역량 총집결 TFT 신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공업·퓨얼셀 등 전문인력 구성

제후석 상무가 수소 TF팀장 맡아

공격적 M&A로 핵심기술 확보

사업 밸류 체인 원점 재검토 등

친환경 에너지기업 전환 본격화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정원(사진) 두산그룹 회장이 수소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 그간 흩어졌던 그룹 내 수소 사업을 한데 모아 시너지를 낸다는 구상이다. 박 회장은 지난해 “수소 사업의 경우 각국의 초기 표준 경쟁 단계부터 뛰어들어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고 밝히며 수소 사업에 속도를 낼 것을 주문했다.

두산은 두산중공업(034020)두산퓨얼셀(336260) 등 계열사 전문 인력 약 15명을 모아 ㈜두산 지주 부문에 수소 태스크포스팀(TFT)을 최근 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TFT 구성으로 두산은 수소 사업 전반에 관한 전략 수립 및 실행을 본격화한다. 수소 TF팀장은 제후석 두산퓨얼셀 전략담당 상무가 맡게 됐다. 앞서 제 상무는 두산퓨얼셀과 ㈜두산 경영혁신 부문 두 곳에 적을 두고 그룹 전반의 수소 사업 전략을 담당했다.

먼저 두산은 수소 사업 밸류체인 전반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 수소 생산·저장·운반·발전·모빌리티 등 수소 유통에서 활용까지 전 영역에서 신사업 기회를 포착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기준으로 두산은 북미 시장에 먼저 집중하기로 했다. 미국 각 주의 수소 시장 분석에 심혈을 기울인다. 미국 수소 시장 공략의 전진기지 역할을 하는 두산퓨얼셀아메리카는 지난해 매출 2,424억 원, 순이익 89억 원을 올렸다. 박 회장은 지난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쇼 ‘CES 2020’에 처음으로 참석해 “수소 연료전지 드론 등을 앞세워 북미 시장을 본격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수소 TFT는 인수합병(M&A) 등 공격적으로 수소 관련 핵심 기술 확보에 나선다. 또 두산그룹의 기존 수소 기술 효율을 높일 전략도 세운다. 두산 관계자는 “그룹의 축적된 역량을 모아 최대한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다”며 “추가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전략적 파트너를 찾거나 M&A를 통해 단기간에 역량을 끌어올리는 방안도 공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두산은 이미 상당한 수소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수소 연료전지 발전 분야에서는 두산퓨얼셀이 독보적 기술로 국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최근 3년 연속 신규 수주 1조 원을 달성했다. 오는 2023년 매출 1조 5,000억 원 달성이 목표다. 두산퓨얼셀은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에 뛰어들면서 발전 분야에 국한됐던 사업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수소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이 수소 드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양산했다. DMI의 경우 그동안 수소 드론으로 응급 물품 배송부터 가스 배관 모니터링, 장시간 산림 감시, 해상 인명 구조 기능을 선보이며 제품 성능을 입증했다. 지상에서도 수소 모빌리티 사업을 꾀하고 있다. 최근 중국 소방 로봇 전문 기업 중신중공업카이청인텔리전스와 업무 협약을 맺고 소방용 수소 로봇 공동 개발에 나섰다.

두산그룹은 수소 생산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말 제주도에서 시작한 ‘그린수소 실증사업’에 참여해 제주에너지공사의 풍력단지에서 그린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두산은 수소를 압축 저장하는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두산의 한 관계자는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경남 창원시 등과 함께 수소 액화 플랜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창원공장 부지에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수소 액화 플랜트를 건설 중”이라고 말했다.

/서종갑 기자 gap@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