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중국에 먹히면 우리도 홍콩처럼 된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경찰 호송 받으며 법원 출석하는 지미 라이 [사진출처 = 연합뉴스]


홍콩의 대규모 민주화 시위를 주도했던 범민주 진영 인사들이 대거 징역형을 선고받자 대만 정부가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17일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뤄빙청(羅秉成) 대만 정부 대변인은 전날 성명에서 "이번 일로 대만인들을 더욱 경계심을 갖게 됐다"며 "만일 불행히도 중국에 병탄된다면 대만은 오늘날의 홍콩처럼 될 것"이라고 밝혔다.

뤄 대변인은 "홍콩의 자유와 민주를 쟁취하려던 지미 라이(黎智英·73) 등이 징역형을 선고받은 것에 동정과 유감을 표명한다"며 "중국은 일국양제 약속을 훼손하고 홍콩의 자유와 민주를 짓밟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전 (대만) 인민이 단결해 민주와 자유를 견지하고 인권의 가치를 지켜내야만 중국이 각종 방식으로 대만을 병탄하려는 시도를 저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은 현재 홍콩에 적용 중인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대만에도 적용해 통일을 추진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하지만 홍콩 국가보안법 강행, 선거제 개편 등으로 중국의 홍콩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고 일국양제가 후퇴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가운데 대만인들 사이에서는 중국이 요구하는 일국양제 방식의 통일 방안에 대한 거부감이 압도적으로 높아진 상태다.

장둔한(張惇涵) 총통부 대변인도 전날 늦은 밤 낸 성명에서 "베이징 당국이 계속해서 홍콩의 자유와 인권을 침해하는 것에 다시 한번 큰 유감을 표명하며 이를 규탄한다"며 "이번 판결은 홍콩 인민의 시위 권리를 큰 폭으로 위축시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16일 홍콩 법원은 지난 2019년 8월 홍콩에서 열린 대규모 범죄인 송환법 반대 시위를 주도한 반중국 성향 매체 빈과일보 사주 지미 라이에게 징역 14개월 형을 선고하는 등 민주화 운동 진영 중심인물 9명에게 징역형을 선고했다.

[이호승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