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조종 논란’ 서예지 후폭풍…‘가스라이팅’ 뭐길래 시끌벅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김정현(오른쪽)과 서예지. 김정현이 과거 연인 사이었던 서예지로부터 가스라이팅을 당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헤럴드경제=유동현 기자] “가스라이팅이 뭐에요?”

배우 서예지가 학교폭력, 갑질, 학력위조, 조종 등 각종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네이버 인기 표제어(네이버 많이 본 지식백과 순위)엔 ‘가스라이팅’이 1위로 올라섰다. 이른바 ‘서예지 논란’이 사회 이슈로 떠오른 결과다. 포털 실시간 검색어(실검)가 사라진 뒤, 이용자들의 관심 사안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워졌지만 인기 표제어 순위를 통해 관심도를 미뤄 짐작할 수 있다.

지난 15일 네이버 많이 본 지식백과 순위 1위는 가스라이팅이다.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조작해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를 뜻한다. 가스라이팅 논란은 배우 서예지가 과거 연인 사이이던 배우 김정현을 조종(가스라이팅)했고, 이 때문에 김정현이 드라마 촬영에 불성실한 태도로 임했다는 내용이 한 연예매체에 보도되며 불거졌다. 이어 학력위조·학교폭력 의혹과 스태프에 대한 갑질 증언 등이 이어지며 이른바 ‘서예지 논란’이 확산했다.

서예지 논란이 한동안 포털 주요 이슈로 자리 잡자, 이용자들이 가스라이팅 개념 파악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사전을 대거 이용한 것이다. 이날 네이버 많이 본 지식백과 순위 2위는 4‧16 세월호 참사, 9위는 액면분할이 차지했다. 카카오가 주식 액면가를 500원에서 100원으로 쪼개는 분할(1주→5주)을 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헤럴드경제

4월 15일, 네이버 지식백과 검색 순위 [네이버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검은 이용자들의 관심사 주요 순위를 한 눈에 보여주면서, 각종 의제 설정을 기능을 했다. 특정 사건, 재난 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지표로 활용됐다. 그러나 정치적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세력 간 갈등,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띄우기 위한 ‘실검 마케팅’ 등으로 악용됐다.

이에 지난해 포털 다음이 실검을 폐지한 데 이어 네이버도 지난 2월 실검 폐지에 동참했다. 대신 이 자리에 날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순위’ 자체가 사라진 건 아니다. 지난 2월 18일부터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많이 본 지식백과 순위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검색된 표제어 순위를 집계해 보여준다.

실검을 폐지한 네이버는 데이터랩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데이터랩은 검색어 트렌드와 쇼핑인사이트, 지역 통계, 댓글 통계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용자들이 별도의 페이지에 방문해 성별, 지역별, 연령대별 등 기준으로 검색 데이터를 조회해 관련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dingdo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