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원전 오염수 마셔도 되는 것 아니냐"…日 아소 부총리 주장 되풀이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마셔보고 얘기하라" 반발에 재차 강조

"WHO 기준으로 희석하는 게 중요"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에 대해 “마실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의견을 되풀이 했다.

이데일리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6일 NHK에 따르면 아소 부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마실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그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준으로 (식수의) 7분의 1까지 희석한다”며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전제를 깔고 이같이 언급했다.

앞서 아소 부총리는 삼중수소(트리튬)가 포함된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를 마셔도 문제가 없다는 발언으로 중국의 반발을 산 바 있다. 아소 부총리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거른 후 해양 방출한다는 방침을 결정한 지난 13일 “그 물을 마시더라도 별일 없다”고 말했다. 이에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그렇다면 그 물을 마셔보고 다시 얘기하라”고 논평하며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아소 부총리가 또 다시 여전히 오염수를 마실 수 있다는 의견을 표명하며 자신의 앞선 발언이 별 문제가 없다는 식의 인식을 표명한 것.

이러한 아소의 발언을 두고 일본 내에서도 논쟁에 불이 붙고 있다. 일본 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용자들은 “정말 그렇다면 당신이 먼저 마셔보라! 물론 스가 내각 전원이”, “내가 도쿄전력 사원에게 ‘마셔도 되냐’고 물어보니 당연히 ‘안돼’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는 등의 글을 올렸다. 반면 “한국이나 중국이 방류하는 것보다 일본이 배출할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가 더 낮다”며 아소를 옹호하는 의견도 있었다.

논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아소 부총리가 실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마실지 여부도 주목된다. 앞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는 재임 중 “시중에 유통되는 후쿠시마산 식품이 안전하다”고 주장하며 후쿠시마에 가서 수산물을 시식하기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