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신동근 "이준석 머리론 文과 탄핵당한 朴이 분별 안되나"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준석 "이게 민주당 최고위원 수준, 실화인가"

뉴스1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9.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이준석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최고위원을 향해 "반짝거린다고 해서 다 깨진 유리 쪼가리는 아니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 사람이 제정신이라고 할 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전 최고위원이 이낙연 전 총리의 '죽어도 문 대통령 지킬 것'이라는 말에 '죽어도 박 지킬 것'이라는 태극기 부대와 같다,고 말했다"며 "이런 사고가 바로 빤짝거리면 다 깨진 유리 쪼가리라는 극단적인 이분법 사고"라고 밝혔다.

신 의원은 "이 전 최고위원 머리론 문 대통령과 헌법 위반으로 탄핵을 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커다란 차이가 분별 되지 않나 보다"며 "초등학생 지능으로도 쉽게 분별할 수 있는 것이 이 전 최고위원에겐 그러지 못한다고 생각하니 측은하기까지 하다"고 비꼬았다.

앞서 이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낙연 의원이 전날(15일) 자신의 측근들에게 "내가 죽는 한이 있더라도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고 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 관련해 "이제 민주당은 태극기 부대 비판할 자격이 없다"고 일갈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원래 진보적 자유주의자들은 '충성' 대상을 두지 않는다"며 "이 (전) 대표 발언을 보면서 느낀 것은 민주당은 절대 진보적 자유주의자들이 될 수 없고 말 그대로 애국보수 대척점에 있는 '애국진보' 정도가 이념적 지향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뉴스1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01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5.3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죽어도 文(문재인 대통령) 지킬 것'이라고 하는 상황에서 '죽어도 朴(박근혜 전 대통령) 지킬 것'이라는 태극기 부대를 누가 비판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신 의원은 "진보적 자유주의자들은 충성의 대상을 두지 않는다는 것은 개똥철학 수준의 말"이라며 "이 전 최고위원은 국가주의와 애국적 태도의 차이에 대한 사고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진보적 자유주의자들은 국가공동체에 대한 의무감, 정서적 일체감이 보수적 자유주의자들 못지않다"며 "애국하는 마음 없이 어찌 진보를 논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역설했다.

신 의원은 또 "누군가를 지킨다는 것이 이 전 최고위원의 짧은 사고로는 봉건적 충성 정도로 인식되나 본데 그건 지켜야 할 가치의 공유를 일컫는 것"이라면서 "이 전 최고위원을 보며 지혜와 지식은 같지 않다는 말을 절감한다"고 밝혔다.

이에 맞서 이 전 최고위원은 "이게 민주당 전 최고위원 수준인가. 실화인가"라며 "글 수준은 차치하고 대마도 뷰(전망) 하셨던 분이 박 대통령 물타기 한번 해보려고 하는 거 보니 그때도 진심이었고, 이번에도 진심이신 것 같다"라고 응수했다.
younm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