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류현진 MLB 활약상

"류현진, 디그롬-커쇼보다 낫다" 토론토 전 감독 극찬 이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사진] 류현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SEN=이상학 기자] 토론토 블루제이스 류현진(34)이 메이저리그 최정상급 투수들과 같은 ‘급’으로 평가되기 시작했다. 제이콥 디그롬(뉴욕 메츠), 맥스 슈어저(워싱턴), 클레이튼 커쇼(LA 다저스), 게릿 콜(뉴욕 양키스) 등 최고 투수들과 이름이 나란히 거론됐다.

팔이 안쪽으로 굽는다고 하지만 토론토 ‘스포츠넷’에서 전담 중계를 맡고 있는 벅 마르티네스 전 토론토 감독은 그들보다 류현진을 더 높이 평가했다. 14일(이하 한국시간) 토론토-양키스전을 중계한 마르티네스 전 감독은 “디그롬, 슈어저, 커쇼, 콜 같은 훌륭한 투수들이 있지만 류현진이 더 인상적이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 마르테스 전 감독은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디그롬은 99마일(159km), 콜은 97마일(156km)이지만 류현진은 90마일(145km)이다. 그들처럼 빠른 공을 갖고 있지 않지만 놀라운 일관성과 투구의 기술을 갖고 있다”며 투수로서의 완성도에서 한 수 위라고 평가했다. 패스트볼, 커터, 체인지업, 커브 등 4가지 구종 모두 원하는 곳으로 꾸준하게 던질 수 있는 커맨드를 칭찬했다.

4회 양키스 거포 지안카를로 스탠튼와 애런 저지는 빠른 공도 아닌데 류현진의 패스트볼에 타이밍이 늦는 모습이었다. 마르티네스 전 감독은 “이것이 바로 투구의 기술이다. 타자의 타이밍을 빼앗는 것이 투구의 본질인데 류현진은 완벽하게 그렇게 하고 있다”며 “구속은 디그롬이 빠르지만 류현진이 모든 면에서 스마트하게 한다. 그렇게 하려면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OSEN

[사진] 벅 마르티네스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해까지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에서 뛰며 류현진을 적으로 상대했던 토론토 동료 내야수 마커스 세미엔도 비슷한 말을 했다. 이날 경기 후 세미엔은 “류현진은 91~92마일(146~148km) 정도의 패스트볼을 던지지만 모든 구종을 스트라이크로 던질 수 있다. 패스트볼이 마치 97마일(156km)처럼 느껴진다. 그를 상대하는 건 전혀 재미없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토론토 투수 출신 해설가 팻 태블러도 “류현진은 많은 무기를 갖고 있고, 상대가 어떻게 대처할지 잘 이해하고 속인다. 타격을 망치는 데 능하다”며 “34살인 류현진은 내셔널리그에서 던진 다저스 시절보다 지명타자를 상대하는 토론토에 와서 평균자책점이 더 좋다. 여기에 온 이후로 더욱 좋아졌다”고 강조했다.

토론토에서 표본이 많이 쌓이지 않았지만 토론는 이적 후 2년간 15경기 평균자책점 2.51을 기록하고 있다. 다저스에서 6년간 126경기에서 기록한 2.98보다 좋은 성적. 타자 친화적인 아메리칸리그에서 더 나은 성적을 내며 이적 당시 우려를 잠재웠다. 30대 중반의 나이를 감안하면 하락세를 보여도 이상할 게 없지만 류현진은 갈수록 점점 더 좋아진다. 볼 스피드에 의존하지 않는 ‘투구 기술자’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waw@osen.co.kr

OSEN

[사진] 류현진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