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알못]'형이 거기서 왜?'…조국 논쟁 휘말린 민주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두 글자, 당내 금기어였지만

2030 의원들, 반성문에 콕집어 거론

문자폭탄에 당원성명…파장 커져

친문책임론, 쇄신론과도 맞물려

이견 조율 책임은 차기 지도부에

CBS노컷뉴스 김광일 기자

노컷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년 전 정국을 뜨겁게 달궜던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또다시 화두에 올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으로, 과거 그를 수호하다 민심을 잃었던 사례를 꼽은 뒤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커졌습니다.

어쩌면 해묵은 논란일 테지만 민주당의 쇄신 방향을 가늠하는 데 피할 수 없는 이슈가 된 이 논쟁을 오늘 '정알못 뉴스'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문 대통령도 못 버린 조국인데

노컷뉴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의원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불을 붙인 건 당내 20~30대 초선 의원들이었습니다.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의원은 재보선 이틀 뒤인 지난 9일 '뒤늦은 반성문'을 발표하면서 조국 전 장관을 콕 집어 거론했습니다.

"조국 장관이 검찰 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되며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뒤돌아보고 반성합니다"

조 전 장관이 자녀 입시비리 등으로 이른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대명사가 되는 동안 그를 감쌌던 걸 후회한다는 취지였습니다.

노컷뉴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의원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에 앞서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주 이례적인 성명이었습니다. 여권에서 '조국' 두 글자는 거의 금기어였거든요.

선거 패인을 분석할 때도 토지주택공사(LH) 사태나 당헌 개정을 꼽는 데는 주저함이 없었지만, 그 이름은 누구도 꺼내지 않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그에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밝힌 마당이라 쉽지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바로 직접 물었습니다. 선배 의원들이나 당내 다른 세력에서 불편해할 수도 있지 않겠냐고요. 그러자,

이소영 의원은 "선거 과정에서 2030 세대 마음이 저희로부터 많이 돌아섰다는 걸 현장에서 많이 느꼈다"며 "불편해하셔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오영환 의원은 과거 자신이 조 전 장관 입시비리를 두고 '관행'이라고 밝혔던 데 대해 "국민들께서 요구하시면 사과할 용의도 있다"며 "결과적으로는 그 부분에서 분노, 분열이 촉발됐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초선들이 결국 물러서는 모양새

노컷뉴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발은 예상보다 더 거셌습니다.

선거 뒤 잠깐 침체됐던 열성 지지자들은 이들에게 이른바 '문자 폭탄'을 쏟아내면서 다시 똘똘 뭉쳤습니다.

능력 없어 선거에 져놓고 보수 언론이 쳐놓은 덫에 걸려 '내부 총질'한다는 논리였습니다.

권리당원 수백명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논쟁을 '초선 의원의 난(亂)'으로 규정하고 해당 의원들이 "왜곡과 오류로 점철된 쓰레기 성명서를 내며 배은망덕한 행태를 보였다"고 비난했습니다.

중진 의원들은 "다양한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면서 뒤로 빠졌습니다. 3선 의원 대부분이 참여한 모임에서도 이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고 "그걸 비판한 당원들도 당심이라고 생각한다"는 짤막한 입장만 전해졌습니다.

노컷뉴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청래 의원의 경우 "우리의 정체성을 부정하면 지지층 동지들을 잃는다. 내부에서 치열하게 토론하되 밖으로는 질서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라며 외려 초선들에게 훈수를 건넸습니다.

결국 이 문제를 제기했던 당사자들이 물러서는 모양새입니다. 처음부터 특정인을 겨냥한 반성문이 아니었다며 언급을 꺼립니다.

장경태 의원은 몇몇 당원들에게 "조국 장관께서 고초를 겪으실 때 그 짐을 저희가 떠안았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조응천 의원, 김해영 전 의원 등 당내 쇄신파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지만 지금으로서는 역부족인 모양새입니다.

◇친문책임론, 쇄신론과도 맞물려

노컷뉴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가하게 옛날얘기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제 내년 대통령 선거를 준비해야 할 입장이고, 지금은 민심의 심판을 받아 절체절명의 위기에 서 있습니다.

진단에 따라 처방은 180도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대목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앞으로의 방향 설정에도 적잖은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조국 수호'를 이끌었던 이른바 친문(친 문재인계) 주류의 책임론과 혹독한 자기반성이 필요하다는 쇄신론이 맞서는 지점도 이 대목입니다.

일단 앞으로는 조국 전 장관이 대표했던 검찰개혁의 기조를 유지하되 그가 초래한 '내로남불' 논란에 대해 선을 긋는 수준으로 정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이견을 조율할 책임이 새로 들어설 지도부에게 맡겨질 전망입니다. 당대표, 원내대표 후보 모두 아직은 명확한 입장 내기를 꺼리는 분위기입니다.

어떻게 가닥을 잡을지, 함께 지켜봐야겠습니다.

※[정알못] 코너는 정치를 잘 알지 못하는 이른바 '정알못'을 위해 일상 언어로 쉽게 풀어쓴 뉴스입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