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37년만에 사업 분리하는 SKT…인적분할 배경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CT 분야 재편으로 주주 가치 재고 목적

"SK㈜와의 합병은 없다"…M&A는 신설회사가

뉴시스

SK텔레콤은 통신 분야 회사와 ICT 투자전문회사로 인적분할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SK텔레콤이 37년 만에 사업을 영역을 새롭게 정의하고 기업 분할을 결정한 것은 기존 통신 사업과 ICT 투자 사업을 분리하는게 미래 성장 기반 구축과 주주 가치 제고에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14일 SKT에 따르면 이번 인적 분할에 따라 SK하이닉스, SK브로드밴드, 11번가, 원스토어, ADT캡스, 티맵 모빌리티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던 SKT는 'AI & Digital Infra 컴퍼니(존속회사)'와 'ICT 투자전문회사(신설회사)'로 나눠진다.

기존 통신 사업을 하게 되는 존속회사는 SK브로드밴드를 자회사로 두게 된다. SK하이닉스와 ADT캡스, 11번가, 티맵모빌리티 등 ICT 계열사들은 중간지주회사인 신설회사의 자회사가 된다.

기업 분할에는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이 있다. 인적분할은 존속회사와 신설회사를 완전히 분리하고 기존 회사 주주들이 지분율대로 신설 법인의 주식을 나눠갖는 방식이다. 물적분할은 모 회사가 신설회사의 지분을 소유해 지배권을 행사하는 형식이다.

SK텔레콤이 이번 지배구조 개편에서 인적분할을 선택한 이유는 통신 사업과 신성장 사업을 분리해 각 영역에 적합한 경영 구조를 갖추기 위해서다.

SK텔레콤은 "국내 1위 통신 사업과 신성장 사업을 분리함으로써 각 영역에 적합한 경영구조와 투자기반을 갖춰, 반도체와 New ICT 사업을 확장하고 주주들에게 통신 사업과 신성장 사업에 대한 투자 선택권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설법인은 과감한 투자를 통해 구글이나 아마존같은 ICT 분야 종합 기업으로 키우는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그동안 다양한 분할 방안을 고려해왔지만 물적분할을 하게 되면 결국 사업 주체가 같아진다"며 "두 사업의 주체를 분리해 각각 성장을 위한 최적의 기반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인적분할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인적분할 방식이 주주 이익에 부합한다는 판단도 의사결정에 반영됐다.

SK텔레콤의 자회사인 SK하이닉스는 SK그룹의 간판으로 성장했다. 시가총액이 100조원에 이르며 코스피(KOSPI) 상장기업 가운데 시가총액 2위에 올라있다. 또 SK하이닉스를 제외한 'New ICT 사업(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은 2020년 SK텔레콤 전체 영업이익 가운데 24%를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하지만 그동안 통신 사업의 낮은 성장성으로 인해 자회사들의 가치까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SK텔레콤은 일적분할 이후 원스토어, ADT캡스 등의 기업공개(IPO)도 추진하고 있다.

앞서 박정호 SKT 대표는 지난달 주주총회에서 "저희 사업가치가 25조원이고 서브파티(자회사)가 10조원, SK하이닉스가 100조원 등 모두 140조원인데 주가 상승과 연결이 안 된다. 우리의 자산구조를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게 쉽게 바꿔보자는 것"이라며 지배구조 개편 추진 이유를 밝혔다.

분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증권사들은 SKT 목표 주가를 속속 상향하고 있고, 현재 SKT의 시가총액은 22조원 수준이지만 분할 이후 존속회사와 신설회사의 합산가치는 약 3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인적분할의 배경에는 SK하이닉스의 인수·합병(M&A) 추진을 쉽게 하기 위한 의도도 있다는 해석도 있었다. 공정거래법상 현재 SK하이닉스는 지주사인 SK㈜의 손자회사여서 M&A를 하려면 인수 대상 기업의 지분을 100%를 소유해야 한다. 이런 제한 때문에 SK하이닉스가 M&A를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중간지주회사와 SK㈜를 합병해 SK하이닉스를 자회사로 전환할 수 있다는 관측이었다.

하지만 SKT는 신설회사와 SK㈜의 합병 계획은 없다고 못박았다. 당분간은 SK하이닉스와 시너지가 있는 기업을 M&A하더라도 투자회사인 신설회사가 주도하게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신설회사와 SK㈜를 합병할 경우 오너 일가의 지주회사 지분율이 하락할 수 있고, 오너 일가에게 유리한 합병 비율이 산출될 경우 주주들의 반발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SK그룹은 장기적으로는 SK㈜와 중간지수회사의 합병을 시도할 것으로 보이지만 완전한 지배구조 개편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일단 이번 인적분할의 내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하나금융투자는 현재 29만3500원인 SKT의 목표 주가를 33만원으로 제시하고 '매수(BUY)' 의견을 유지했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다행히도 SKT가 당분간 SK㈜와의 합병이 없을 것이라 공식 발표함에 따라 단기 리스크는 제거됐다는 판단"이라며 "여전히 합병 리스크는 존재하지만 투자가 입장에서는 우량 자회사 IPO 진행이 예정된 가장 중요한 시기인 2022~2023년 합병에서 자유로울 있다는 측면에서 단기 중간지주사 시가총액 증대가 제한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전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h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