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후쿠시마 오염수發 '삼중수소 공포'의 현실화…전문가 의견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중수소 우려는 크지 않아"…방류 검증 방식이 관건

뉴스1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2일(현지시각) 도쿄 총리관저에서 각료회의를 갖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현실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원자력 전문가들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삼중수소' 문제는 크지 않지만, 실제 일본 정부가 공표한대로 정보를 공개하고 검증에 응할지는 미지수다.

13일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각의(국무회의)를 열고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알프스'(ALPS) 등의 정화 방법을 거치면, 세슘137이나 스트론튬90 등 주요 방사성 물질을 거의 제거할 수 있고, 남아있는 삼중수소는 희석해 수중 방류를 하는 방침을 지속적으로 밝혀왔다. 희석을 통해 기준치 이하로 만들어 방류하는 것은 국제관례에도 부합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현실성 있는 방안이라고 평가했다는 주장이다.

◇삼중수소 유전자 변형?…"고농도에서 가능, 방류수는 그 정도 아냐"

삼중수소는 양성자 하나로 구성되는 수소 원자핵에 중성자 두개가 덧붙여진 형태다. 수소와 화학적 성질은 유사하지만, 방사선(베타선)을 내뿜는다.

문제는 이 삼중수소를 장기간 섭취 시 피폭 가능성이 있다는 것. 세계보건기구(WHO) 등은 리터당 1만Bq(베크렐) 이하로 식수 가능 기준으로 세웠다.

일본 정부는 배출 기준 이하로 희석해 방출하겠다는 입장이다. 방류 후에는 바닷물에 희석되며 그 삼중수소 농도가 급속히 떨어진다는 논리다.

국내 전문가들은 이러한 일본 정부의 주장이 틀린 점은 없다고 설명했다.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는 "지금 바닷물에는 삼중수소가 대략 리터당 0.1 베크렐 정도 들어있다"며 "방류 시 수만 베크렐 정도 식수 기준으로 맞추면, 방류점 기준에서 10~20㎞이하로 떨어지면 리터당 1베크렐이하로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삼중수소로 인한 핵종전환 방식의 내부 피폭으로 유전자가 변형되는 등 인체 유해성 우려에 대해서는 전문가는 가능성이 작다고 봤다.

강건욱 서울대 핵의학과 교수는 "상당한 고선량일 때 그러한 현상이 일어난다. 방류 시 희석되고 태평양을 통해 희석되면 (선량이 미미해) 문제가 적다"며 "(방류수의) 1억배 정도 섭취하면 핵종 전환 방식의 피폭이 문제가 된다. 멀리서 불구경을 하면 문제가 없는 것처럼, 방사선이 많은 것을 섭취하면 문제지만, 그게 희석돼 1억분의 1은 큰 문제가 안된다"고 설명했다.

뉴스1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한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된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가 탄 차량이 지하주차장을 빠져나가고 있다. 2021.4.1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日 정부, 주변국 소통 강조하지만 검증은 IAEA 통해서만?

복수의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 제공 정보의 검증이 중요하다는 점에는 일치된 의견을 보였다.

일본 정부는 향후 방류과정에서 투명한 정보 공개를 하겠다고 밝혀왔지만, 실제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일본 정부는 지난 3월 이뤄진 한국 기자 대상 간담회에서, 주변국의 우려를 알고 있으며 소통을 하겠다면서도 검증은 IAEA를 통해서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 정부 입장에서는 직접적인 검증은 현재로서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재학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일본 정부에서 자료를 공개하고, 충분히 공개한다고 하지만 100% 명확하지는 않다"며 "한국 전문가가 IAEA 쪽에 가서 일본 정부와 소통할 수 있고 검토를 독립적으로 해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에서는 IAEA에 한국 전문가를 파견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정재학 교수는 일본의 해양 방류 결정 과정에 대한 아쉬움도 표했다. 그는 "6가지 대안을 가지고 (국제적) 논의를 하면서 이게 왜 2개로 좁혀졌고, 2개 중에서 왜 (해양 방류를) 선택했는지 토론이 이뤄져야 하는데, 그 과정이 일본 정부 내에서만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총 6개의 오염수 처리 방법을 검토하고 그 중 대기 방출과 해양 방류로 후보를 좁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seungjun241@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