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원자재시황] 국제유가, 사우디 정유시설 피격에 상승..WTI 0.6%↑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AP/뉴시스] 미국 텍사스주 퍼미언 분지 유전의 원유 펌프잭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국제 유가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유시설이 예먼의 후티 반군에 의해 공격당했다는 소식에 상승했다.

12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5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0.38달러(0.6%) 오른 배럴당 59.70달러에 마감했다.

장중 한때 유가는 배럴당 60.77달러까지 올랐으나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며 오름폭을 축소했다.

런던ICE선물거래소에서 6월물 브렌트유는 0.5% 상승한 배럴당 63.28달러를 기록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중동 긴장의 고조 가능성과 코로나19 백신 접종 상황,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의 발언 등을 주시했다.

이날 외신들에 따르면 예멘의 후티 반군이 사우디아라비아 내 정유시설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후티 반군은 이날 드론 17기로 사우디 내 목표물을 공격했으며 드론 10기로는 제다와 주바일에 있는 사우디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정유시설에 공격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또 반군은 사우디를 향해 탄도미사일 2기를 발사했다고 말했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필 플린 선임 시장 애널리스트는 마켓워치에 "주말 동안 사우디 정유시설에 대한 또 다른 후티 반군의 공격 소식으로 지정학적 위험이 커져 유가가 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유럽에서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어지는 가운데 영국이 봉쇄 조치를 완화했다는 소식은 유가 수요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영국은 이날부터 봉쇄조치 완화를 통해 상점, 미용실, 체육관, 야외 술집과 식당 등의 영업을 재개했다.

다만 독일에서는 백신 접종 가속화에도 코로나19 재확산에 전국적 봉쇄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전날 CBS '60분'과의 인터뷰에서 경제가 변곡점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경제와 고용이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한 점도 유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악시의 스티븐 이네스는 "파월 의장의 미국 경제에 대한 긍정적 발언은 미국의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원유 수요 전망에 대한 전망을 재확인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지난주 WTI 가격은 3.5% 하락했고, 브렌트유는 2.9% 떨어졌다.

한편 국제 금값은 미 국채금리 상승 우려에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거래의 핵심인 6월물 금 가격은 전 거래일 대비 12.1달러(0.7%) 떨어진 온스당 1732.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미 10년만기 국채 금리가 소폭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금값에 압력으로 작용했다.

킷코메탈스의 짐 와이코프 전략가는 "국채 금리가 안정화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 이자가 없는 금에는 악재가 되고 있다"면서 "금값 강세론자들은 모멘텀을 잃어버렸고 단기적으로 현재 매도 압력이 더 많이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오는 13일 발표될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지표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스톤엑스의 로나 오코넬 전략가는 "만약 물가가 더 오른다면 금값은 이득을 보게 될 것"이라며 "그러나 만약 물가가 가속화되고 사람들이 금리 인상을 예상하게 된다면 금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