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아직도 ‘민심과 간극’ 못 좁히는 민주당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향신문

민주당 재선·초선 모임 더불어민주당의 재선(위 사진)과 초선 의원들이 12일 국회 인근에서 각각 모임을 열고 4·7 재·보궐 선거 참패 이후 당 쇄신 방향 등을 논의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득권 유지 전제 변화 강조
‘민심보다 당심’ 회귀 조짐

“20대에 투표권 주지 말자”
선거 참패 ‘남 탓’도 여전

원내대표, 안규백 불출마
윤호중·박완주 2파전으로

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 선거 참패의 늪에서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불과 1년 만에 민심의 매서운 심판에 직면하고도 당내 이해관계에 집착하는 모습이다. ‘조국 사태’를 비판한 초선 의원들을 ‘초선족’이라고 공격하고, 등 돌린 20대를 향해 ‘투표권 박탈’을 주장한다. 174석의 힘을 독선과 무능으로 바꿔버린 데 대한 경보음이 현실화했음에도 ‘당심’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번지수’ 틀린 진단서가 난무할수록 민심은 민주당과의 거리를 점점 벌릴 뿐이다.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비대위 회의에서 오는 16일 치러지는 원내대표 경선에 대해 “질서 있는 쇄신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질서 있는 쇄신’은 기득권 유지를 전제로 한, 소극적 쇄신으로 통한다. 당 관계자는 “전면 쇄신을 해야 마땅한데 질서 있는 쇄신이라니, 너무 한가하다”고 성토했다. 이 관계자는 전면 쇄신을 “인물, 노선 등을 망라해 기득권 헤게모니를 청산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민주당의 반성문은 ‘질서 있는 쇄신’ 기조로 쓰이고 있다. 패인을 외부에서 끌어온다. 언론 탓을 하며 ‘기울어진 운동장’론을 부각한다. “개혁을 세게 안 해서” “그렇다고 친일 보수 정당 손을 들다니” “20대에게 투표권을 주지 말자”는 말이 쏟아진다. 이를 두고 한 초선 의원은 “개혁을 하지 않아서 반개혁 정당을 압도적으로 지지했다는 게 말이 되나”라고 반박했다.

참패 후 대응도 ‘질서 있는 쇄신’에 부응하고 있다. 조국 사태와 원칙을 뒤집은 공천을 지적했던 초선 의원들은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을 받았다. 친문 인사 중심의 비대위, 최고위원 선출 방식 변경도 기득권 지키기 사례로 꼽힌다.

민주당 쇄신 경로는 과거 국민의힘이 지나온 두 갈래 길이 반면교사가 될 법하다. 2011년 당시 한나라당은 서울시장 보선 패배 후 친이계에서 친박계로 당내 권력이 이동했다. 박근혜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세운 뒤 당명과 노선 등 당의 핵심 정체성을 바꿨다. 이명박 전 대통령 실정과 무상급식 거부를 비판했던 민심에 순응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반면 2016년 4월 총선 이후 새누리당은 친박 핵심 이정현 의원을 당 대표로 선출했다. 친박 공천, 유승민 찍어내기 등이 총선 패인이었지만, 이 대표 선출은 주류 기득권을 고수하기 위해 당심을 우선시한 결과였다. 그 뒤 새누리당은 탄핵, 대선 패배를 피하지 못했다.

이날 민주당에선 쇄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초·재선 모임이 이어졌다. 재선 그룹은 입장문에서 “초선 의원들의 반성 메시지에 적극 공감하며,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20대 청년들과 소통하지 못한 점,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했던 점 등 국민과 공감이 부족했던 당의 모습에 깊은 반성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보수 논객 등 다양한 그룹과의 대화 의지도 밝혔다. 초선 그룹인 ‘더민초’도 2차 회의를 열고 전당대회에 초선 최고위원 출마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대표 경선은 4선의 윤호중 의원과 3선 박완주 의원의 ‘2파전’으로 모아졌다. 윤 의원은 이해찬 대표 시절 사무총장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역임한 ‘친문 핵심’ 인사다. 박 의원은 계파색이 옅은 편으로 민주평화국민연대의 지지를 받고 있다. 4선 안규백 의원은 불출마로 선회했다.

구혜영 선임기자·김상범 기자 koohy@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나의 탄소발자국은 얼마?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