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 "노바백스 이달 국내생산 시작…3분기까지 2000만회 공급"(종합)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신 추가 도입에 역량 집중…새로 취임한 단체장들과 협력"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부터 노바백스 백신의 국내 생산이 시작돼 3분기까지 2000만회분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백신 추가 도입에도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촉구했다. 서울·부산시장 등 새로 취임한 단체장들과의 협력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 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열고 "우리나라는 다방면의 노력과 대비책으로 백신수급의 불확실성을 현저하게 낮추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달부터 노바백스 백신의 국내 생산이 시작되고 상반기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도 확보했다"며 "6월부터 완제품이 출시되고 3분기까지 2000만회분이 우리 국민들을 위해 공급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래도 여전히 남아있는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나아가 더 빠른 접종을 위해 백신 물량의 추가 확보와 신속한 도입에 행정적 외교적 역량을 총 동원해주기 바란다"며 "범부처 협업체계를 본격 가동해 추가생산, 추가구매, 조기공급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기존의 도입하는 백신 외에 면역효과와 안정성이 확인된 다른 종류의 백신 도입도 적극적으로 검토, 만에 하나 생길수 있는 상황까지 선제적으로 대비해주기 바란다"며 "11월 집단면역이란 당초 목표 달성은 물론 달성시기를 목표보다 앞당기는데 총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했다.


백신의 안전성 논란에 대해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단락됐다"며 "국민들께서는 과학적인 판단을 믿고 정부의 방침에 따라 접종에 적극적으로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세와 '4차 대유행' 현실화에 우려를 표하며 선제적 검사확대, 방역수칙 위반에 대한 법적 조치 등을 통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갖고 있는 하루 50만건의 검사 역량을 충분히 활용, 지자체들과 함께 검사 대상을 최대한 확대하고 선제 검사를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해주기 바란다"며 "필요한 시설과 지역에서 선제검사를 더욱 확대하고, 무증상과 경증 감염자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검사 체계를 개편하고 다양한 검사 방법 도입도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지금의 방역 수칙을 제대로 준수하기만 해도 방역 단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며 "방역수칙 위반에 대해 무관용 원칙하에 엄중한 법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최근 느슨해진 방역 긴장도를 끌어 올려야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 합동방역 점검단을 운영해 확진자 증가세를 주도하는 취약시설을 집중 점검하면서 취약시설별로 소관 부처 장관이 직접 방역 책임관이 돼 현장점검과 관리의 책임성을 높여주기 바란다"며 "새로 취임한 단체장들과 손발을 맞추고 함께 협력해 나가는데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여기서 밀리면 민생과 경제에 부담이 생기더라도,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빈틈없는 방역과 차질없는 백신 접종으로 K-방역의 성공을 이어나가고 국민들께서도 방역수칙 준수와 예방접종에 변함없는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