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중수본, '서울형 사회적 거리두기' 제안시 협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서울시의 사회적 거리두기 메뉴얼이 완성되면 함께 협의하고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선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세훈 시장, 서울시 자체 거리두기 새 매뉴얼 예고

[더팩트|이진하 기자]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가 오세훈 서울시장의 자체적 사회적 거리두기안 도입과 관련해 함께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1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브리핑에서 "서울시가 '서울형 사회적 거리두기'를 만든다는 내용은 언론을 통해 들었다"며 "구체적인 내용이 제안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의 전체적인 시설별, 업종별 지침을 중앙사고수습본부와 함께 검토하고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이유는 사람 간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고 코로나19가 확산되는 것을 막는 것이기 때문"이라며 "거리두기의 원칙에 맞게 마련된다면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에 대해 "부산 사례나 강남구 사례를 살펴보면 유흥시설에서 마스크를 쓰기 어렵고 또 지하에 밀폐된 공간에서 장시간 체류하는 등의 특성이 있어다"며 "또 불법적인 영업을 하는 부분들도 분명히 확인됐기 때문에 집합금지 조치가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더팩트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오전 서울특별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코로나19 종합대책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이동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최근 부산에서 집단감염자가 늘어난 것은 유흥시설에서 시작된 것이었다. 또 지난 1월과 2월에 서울시에서도 감성주점과 유흥시설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발생해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난 바 있다.

정은경 청장은 "유흥시설 등에 집합금지나 집합제한 없이 방역수칙을 잘 지켜 추가 전파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소중한 일상을 유지할 수 있다"며 "그렇지 못한 경우 어떤 형대로든지 제재나 현장단속을 강화하는 방식을 시행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기본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전제가 돼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9일 열린 오전 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에서 "중앙정부가 정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순응할 뿐 실제로 민생현장 벌어졌던 절규에 가까운 소상공인들의 불편함과 고통에 대한 호소에 과연 얼마나 귀를 기울이고, 그분들 고통을 줄이면서 방역도 성공할 방식은 없는지 노력했는가에 대해 깊은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는 좀 바꿔야 한다. 서울시가 막중한 책임감 갖고 이 문제 풀어나가는 주체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jh311@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