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전문기자 칼럼]KF-21시제기 출고식, 모델하우스만 본건데 전입신고해?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20여년 간 진통을 겪어오던 한국형전투기 개발사업의 시제 1호기가 지난 9일 화려하게 공개됐다. 문재인 대통령도 시제 1호기 공개 행사에 참석해 축사를 낭독했다.

시제 1호기의 공개일 뿐인데 양산기가 나와 개발이 완료된 것처럼 요란했다. 이제 모델하우스가 공개된 것인데 입주식을 미리 요란하게 한 느낌이다.

'KF-21(보라매)'로 명명된 한국형전투기 개발사업에 반대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전투기보다 더 조명을 받으며 등장하니 고개가 기울어진다. 통상 외국은 사람이 아니라 전투기에 초점이 잡힌다. 최근 공개된 미국의 F-15EX 이글Ⅱ도 전투기가 중심이었다.

전투기 주변에 화려한 기수단이 자리하거나 사람이 전투기 주변을 가리거나 하지 않는다. 행사의 목적이 김대중 대통령 시절부터 고대해온 한국형전투기의 탄생을 축하하는 것인지, 정치적 수단인지 가늠하기 힘들다.

KF-21의 조종석에는 공군 52시험비행평가 전대의 조종사가 아닌 제20전투비행단의 KF-16 교관인 대위가 앉아 있었다. 여성이냐 남성이냐는 중요치 않다만, 해당 장교와 한국형전투기 사업에는 아무런 접점이 없다. 목숨걸고 시험비행에 나서는 조종사에 대한 치사는 필요없다고 생각했을까.

한국형전투기의 작명감각은 시각적 노력에 비해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 시제 1호기의 공개인데도 힘을 쎄게줬음에도 왜 명칭은 신경을 덜 썼을까? 과거 공군은 KT-1, T-50, FA-50로 제식명칭을 정했는데 일관성이 보이지 않는다.

애칭도 제공호, 웅비, 골든이글 등 한자식 뜻과 영어식 새이름이 쥐죽박죽이었다. '보라매'는 순우리말 같지만 그렇지 않다. 몽고어 '보로'와 매가 합쳐진 말인데 참매의 새끼를 말한다. 태어나 1년 남짓의 어린 참매를 보라매라고 하는데 참매는 사냥에 이용할 수 있는 시기가 짧아 자연에 방생하는 종이다.

차라리 한국형전투기 사업의 방점을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방점을 찍었던 역대 정부들이니, '사천 특산품 21식 전투기'가 세련된 명칭이지 않을까. 미국도 톰캣, 와이드캣, 팬텀, 말벌 등의 전투기 이름이 있었지만 말이다.

시제 1호기의 출고식은 화려했지만, 넘어야 할 벽이 많다. 국내 언론 다수와 일부 외신은 양산도 되지 않은 KF-21에 대한 극찬을 하고 있다. 독자적인 전투기 개발사업의 후진국이 항전장비까지 체계통합한 4.5세대 전투기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KAI를 비롯한 국내 방산기업과 기술자들의 무수한 노력이 있었던 점은 분명하다.

이들의 노력은 높게 평가받아야 하겠지만, 현실을 엄정하게 분석해야 성과를 쥘 수 있다. 수출가능성에 대한 장밋빛 예견과 65%라는 높은 국산화를 냉혹하게 봐야 한다. 공동개발에 참여한 인도네시아는 개발분담금도 미루면서 5조의 차관을 요구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공군까지 포함해 현재까지 KF-21의 생산예정량은 160대 정도다. 일반적인 손익분기점인 300대의 절반 수준인데다, F-35를 비롯한 경쟁 기종의 가격은 떨어지고 있다. 65%국산화는 국산부품의 비율이 아니다. 납품가격에서 외화지출분을 뺀 비율이다.

성공하지 못하면 대만의 경국 전투기처럼 쓰디 쓴 독배를 들어야 한다. 그런 상황에서 맥반석 오징어처럼 오그라들고 부끄러워질 화려한 출고식을 미리 봐 버린 것은 아닐까.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