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무거운 책임감' 문 대통령, 이르면 이번주 개각 단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회복·부동산 부패청산 성과 위해 인적쇄신 전망

'차기 주자' 정세균, 홍남기 등 경제부처 장관 바뀔 듯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4.5/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여당의 4·7 재보선 패배 이후 '낮은 자세'와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르면 이번 주 개각을 단행해 쇄신 의지를 드러낼 예정이다. 차기 대선에 도전하기 위해 직을 내놓을 것으로 확실시되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장수 장관이 다수 포진한 경제팀을 전격 교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여권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 주 인적 쇄신 차원에서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번 재보선 결과가 확정된 지난 8일 "국민의 질책을 엄중히 받아들인다. 더욱 낮은 자세로,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하겠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 청산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 데 매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코로나19 극복,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 청산은 정부가 지금도 중점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것들이다. 이에 문 대통령이 재보선 패배를 계기로 정책 기조를 급격히 전환하기보다는 정책의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는 데 주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 실천 방안으로 인적 쇄신은 단연 첫손에 꼽힌다. 우선 부동산 문제를 포함해 경제 정책을 지휘하고 있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교체가 전망된다. 홍 부총리는 지난 2018년 12월 취임해 2년 4개월간 재직하며 역대 최장수 경제 사령탑이 됐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국면에서도 경제 상황을 안정적으로 이끌면서 문 대통령의 신임을 받았으나, 재난지원금 지급 등을 두고 여당과 공개적으로 갈등하며 몇 차례 사의를 표명하기도 했다. 장기간 기재부를 이끌면서 홍 부총리의 피로도도 상당히 누적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이 홍 부총리를 포함해 경제부처 장관들을 교체함으로써 경제에 전념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낼 가능성이 높다. 홍 부총리의 후임으로는 기재부 출신인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등이 거론된다.

노 전 실장과 구 실장은 정통 기재부 관료로서 즉각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국조실장으로 재임하며 여러 국정 현안을 파악하고 있다는 게 장점이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 경제부처 장관들도 재임 기간이 2년여 안팎인 '장수 장관'인 만큼 개각 대상으로 거론된다. 이 장관과 성 장관은 지난 2018년 9월 임명돼 홍 부총리보다도 긴 2년7개월을 재임했으며, 김 장관은 1년8개월, 문 장관은 2년을 재직했다.

정세균 총리의 경우 인적 쇄신과 별개로 본인이 차기 대권에 뜻이 있는 만큼, 직을 내놓을 예정이다. 정 총리는 지난 1일 정례브리핑에서 대선 출마 및 향후 거취에 대해 "대통령에게 먼저 말씀드리고 입장을 표명하는 게 순리"라며 "때가 되면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수도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당초 정 총리가 이날부터 13일까지 이란 순방을 다녀온 뒤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오는 19~21일로 예정된 대정부질문 이후로 사의 표명 시점을 늦출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후임 총리로는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노무현 정부 시절 산업부 장관을 지낸 김영주 전 무역협회장 등이 거론된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원혜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도 하마평에 오른다. 여성 총리 후보군으로는 김영란 전 대법관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미경 전 의원 등이 언급된다.
jup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