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보궐선거 끝, 대선 시작…이낙연 지고 이재명·윤석열 '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사민 기자]
머니투데이

4·7재보선 선거일인 7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투표 독려 기자회견을 마친 후 고개숙여 인사를 하고 있다. 2021.4.7/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7 재·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하면서 내년 대선 구도가 요동칠 전망이다. 특히 '대선 전초전'으로 평가돼온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여당이 큰 격차로 져 일찌감치 '포스트 문재인'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 이끈 이낙연 '책임론'…"가장 큰 타격"

이번 선거운동을 지휘한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장은 올해 초부터 꺾인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기세를 이번 선거를 통해 회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졌다. 하지만 서울·부산시장 선거 모두 두 자릿수 격차로 져 정면으로 '책임론'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 위원장은 8일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의 첫 국무총리, 민주당 대표와 선거대책위원장으로서 제가 부족했다"며 선거 참패의 책임을 인정했다. 우원식 민주당 의원도 이날 TBS라디오 '뉴스공장'에서 "현재 가장 큰 타격을 입는 민주당 정치인은 이낙연 아니냐"는 질문에 "그런 평가가 있을 수 있다. 이 선거가 민심의 정확한 나침반 아니겠나"라고 답했다.


선거 빗겨선 이재명 '주춤'일까, '기회'일까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준엄한 결과를 마음 깊이 새기겠다"고 적었다. 다만 그는 직접적인 '책임론'에서는 빗겨나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 지사가 박영선·김영춘 민주당 후보를 만나는 등 우회 지원했지만, 선거법상 선거운동 전면에 나설 수도 없었던 탓에 선거 결과 '책임론'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당 주류의 책임론이 '비주류' 잠룡이던 이 지사에겐 오히려 기회가 될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진보여권 지지층의 경쟁력 있는 대안주자로 주목받을 수 있어서다. 다만 대선까지 남은 1년 동안 당 주류인 친문(親文) 지지층의 거부감을 더는 게 관건이 될 전망이다. 현재 당내 대권주자 중에선 가장 선두이지만 선거 때마다 '친문'과 부딪힌 전력이 있어 최종 후보가 되기는 험난할 것이란 분석이 있다.

머니투데이

(부산=뉴스1) 여주연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4·7재보궐 선거를 일주일 앞둔 지난달 31일 오후 부산 중구 아름빌딩에서 열린 후원회 사무소 개소식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3.3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3 후보'에 기대 거는 친문…김경수·유시민 등판하나

이 지사에게 마음을 주지 못하는 친문은 여전히 새 인물을 찾고 있다. 대표적인 친노(親盧)이자 친문인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하지만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2심 유죄판결을 받은 그에겐 대법원 판결이 남아 있어 대선 도전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여당 내에서 거론되던 '9월 대선후보 경선 연기론' 역시 김 지사를 위한 '배려'라는 해석이 뒤따랐다.

'구원투수' 필요성에 또 한 번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차출론'도 거론된다. 하지만 본인이 일관되게 거부해 온 게 변수다. 친문의 강력한 지지를 등에 업고 있지만, 유 이사장 본인은 정작 여러 차례 "그런 무거운 책임을 안 맡고 싶다"고 했다. 그럼에도 친문 지지층 일각에선 코너에 몰린 여당을 구하기 위해선 그가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反文 윤석열 대선행 '합류' 기대하는 野

머니투데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있다. 2021.4.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권에서 가장 '기대주'로 꼽히는 것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다. '조국 사태', '추·윤 갈등'으로 윤 전 총장은 반문(反文) 세력의 중심으로 평가된다. 비록 윤 전 총장은 이번 선거에 직접 등장하진 않았지만 이후 예정된 야권 개편에서 역할을 하지 않겠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박형준 부산시장 당선인은 8일 CBS라디오 '뉴스쇼'에서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동승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도 같은 방송에서 야권 통합과 관련해 "단일대오에 윤 전 총장도 합류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범야권이 하나의 단일대형으로 뭉쳐진다면 선택지는 뻔하지 않겠나"라고 했다.


안철수·김종인·유승민…야당 후보 더 나올까

머니투데이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8일 새벽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 된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4.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대권 재도전은 기정사실화돼있다. 그가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인의 선거운동을 전폭 지지한 이유도 향후 대선을 위한 행보였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국민의힘과의 '합당'을 거론하기도 한 안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심을 받들어 내년 대선에서는 반드시 정권 교체로 보답하겠다"며 다시 한번 도전 의지를 피력했다.

유승민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도 대선 출마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유 위원장은 5일 BBS라디오 '아침저널'에서 "다음 대선에서 선출될 대통령은 시대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며 "이번이 마지막 도전이라고 배수진을 치고 대선 준비를 오랫동안 이어오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사민 기자 24m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