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박수홍 친형 재산 횡령 논란

"박수홍 친형 횡령액 5년간 50억...수십억 버는 박수홍 연봉 2억"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박수홍. 사진|박수홍 SNS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한현정 기자]

방송인 박수홍(51)이 친형 부부를 횡령(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벌률위반) 혐의로 고소한 가운데 친형 부부의 횡력액이 5년간 약 50억이 넘는다고 주장했다.

박씨의 법률대리인인 노종언 법무법인 에스 변호사는 8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박수홍 씨가 그동안 방송 활동을 한 기간 중 최근 5년만 한정해서 보더라도 추정되는 횡령액수는 50억이 넘는다”고 밝혔다. 특경가법상 횡령 액수가 50억 이상일 경우 무기 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으로 가중처벌 대상이다.

지난달 말 친형 횡령 논란이 처음 불거질 당시 유튜브 댓글에 적힌 금액은 100억원이었다. 박수홍은 지금까지 피해 금액을 정확히 밝힌 적이 없지만 그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검은 고양이 다홍'에 댓글로 달린 첫 폭로글에 “백억이 넘음”이라고 적혀 있어 그 정도 규모로 추측됐다.

논란이 커지자 박수홍은 지난달 29일 SNS에 “전 소속사와의 관계에서 금전적 피해를 입은 것은 사실”이라며 친형 부부의 횡령 의혹을 인정했으나, 정확한 피해 금액은 밝히지 않았다.

노종언 법무법인 에스 변호사는 이와 관련 중앙일보를 통해 “최근 5년 정도만 봐도 50억이 넘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회계자료를 모두 형이 갖고 있기 때문에 확보한 자료가 매우 제한적”이라며 “해당 금액은 박수홍씨가 공동 대표로 있는 라엘에서의 횡령 금액의 일부만 환산한 것이다. 시기를 30년으로 넓히면 100억이 충분히 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타투데이

박수홍. 사진|박수홍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수익 구조에 대해 “박수홍씨 관련 회사는 소속사였던 메디아붐엔터테인먼트(메디아붐)와 라엘, 2개의 법인이 있다. 약 10년 전부터는 두 법인 모두 100% 박수홍씨 출연료로 수익을 내고 있다”며 “메디아붐은 형이 대표이사고 형의 가족들이 지분을 가지고 있다. 박씨의 지분은 없다. 라엘은 5대 5지분으로 박씨와 형수가 공동 대표이사로 있다. 라엘은 웨딩 사업을 할 때는 수익을 냈지만, 웨딩사업을 종료한 이후로는 (수익이) 없다. 그 법인에서는 박씨에게 평균 2억 정도 연봉을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즉, 박수홍의 1년 수입이 라엘과 메디아붐을 합해 약 2억원 남짓하다는 것.

노 변호사는 “박수홍 씨의 연간 수입이 수십억에 이르는데도 많을 땐 2억 5000만, 적을 땐 1억원 정도가 들어왔다. (박수홍씨의) 개인 통장도 형에게 맡겨놨고 용돈을 받고 살았다”면서 “월급 또한 불규칙하게 들어왔다. 다만 회계상 명목이 ‘월급’으로 적혀있었다”고 했다.

이어 “문제는 데뷔 때부터 약속한 7(박수홍)대 3(친형 가족)의 정산 비율을 안 지켰다는 것”이라며 “친형 부부가 정산을 제대로 하지 않았고, 세금·비용을 박씨에게 부담시켰으며, 회사 자금을 빼돌리고 법인 카드를 개인 용도로 무단 사용했다. 박씨 개인 통장을 무단으로 인출한 정황이나 알 수 없는 법인 비용 처리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백화점에서 구입한 고가의 여성 의류, 박수홍이 다니지 않는 고가의 헬스클럽 회원권, 에스테틱(미용) 등 비용을 증거로 들었다. 노 변호사는 “실제 일을 하지 않는 여러 사람의 명의로 ‘월급’이 인출된 흔적도 있었다”며 “이른바 ‘통장 쪼개기’라고 한다. 일부 교수들이 제자들 명의로 연구비 받아서 횡령하는 방법이 그랬다”고 덧붙였다.

스타투데이

박수홍이 `라디오스타`에서 힘든 심경을 고백했다. 사진IMBC `라디오스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형 측이 언급한 93년생 여자친구 문제에 대해서는 “본질은 횡령이다. 여자친구의 존재는 이 사안과 상관이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악의적인 비방의 경우에는 명예훼손으로 대응할 생각”이라고 가능성을 열어 뒀다.

끝으로 노 변호사는 “형제간의 문제이긴 하지만 법인의 문제이기도 하다. 법인 자금을 횡령·배임한 부분에 관해서는 피해자가 법인”이라며 “형은 법인의 이사 내지 대표로서 공금을 유용하지 않도록 하는 의무를 지고 있다. 법인의 운영자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 자료 파악의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 검찰 수사를 통해 실체를 파악해주기를 바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수홍이 효심이 남다르다 보니 형제간의 불화가 부모님에 대한 누가 될까 봐 걱정이 깊다. 가족사로 대중에 불편함을 끼친 것에 죄송해하고 있다”며 전해 박수홍의 마음고생을 드러냈다.

박수홍은 지난 5일 서울서부지검에 친형 부부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혐의로 고소했다. 박수홍 측은 합의안을 친형 측이 거절했다며 법적 대응에 나섰다.

이에 대해 친형 측은 "회계 문제는 법대로 하면 된다. 적극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혀 법정 공방을 예고했다.

한편 박수홍은 지난 7일 방송된 MBC '라디오스타'에 출연, 다시 한번 마음 고생을 드러내면서도 결연한 모습을 보였다. 친형 논란이 수면 위로 드러나기 전 가진 녹화에서 박수홍은 "사람에게 받은 상처를 다홍이가 치유해줬다"며 반려묘 다홍이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보여줬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을) 내놨다"며 "다홍이가 편하게 생활하도록 주택으로 이사가고 싶다"고 했다.

박수홍은 평소 순하지만 싸움을 잘한다는 이야기를 나누다 "진짜 싸우면 안 진다. 절대 지지 않을 것"이라고 의미심장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또 "지금은 꿈도 생겼다. 다홍이에 대한 꿈도 생기고 가정에 대한 꿈도 생겼다"며 "예전에는 '내가 가정을 이루는 건 욕심 내면 안되는구나, 내가 지켜야하는 가족들이 있다'는 것에 만족했다. 그런데 지금은 그렇게 생각 안한다. 예전엔 순박하고 착한 사람이 좋았는데 지금은 야무진 사람이 좋다"고도 덧부였다.

kiki2022@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