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헌정사 첫 판사 탄핵소추

임성근 탄핵심판 기일 24일로 재지정…전직 판사로 첫재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달 26일 첫 기일 정했으나 재판관 기피신청으로 연기

뉴스1

임성근 전 부산고법 부장판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세현 기자 = 헌법재판소가 임성근 전 부산고법 부장판사에 대한 탄핵심판 첫 준비기일을 24일로 재지정했다.

헌재는 임 전 부장판사의 탄핵심판 준비절차기일을 오는 24일 오후 2시 헌재 소심판정에서 연다고 10일 밝혔다.

앞서 헌재는 첫 준비절차기일을 지난달 26일로 지정했으나, 임 전 부장판사 측의 재판관 기피신청으로 연기된 바 있다.

임 전 부장판사의 탄핵소추 사유에는 세월호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행적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혐의를 받았던 가토 다쓰야 전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 재판에 개입했다는 것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체포치상 사건 재판 당시에 양형이유 수정 및 일부 삭제를 지시해 재판에 관여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임 전 부장판사 측 대리인단은 주심인 이석태 재판관이 세월호특조위 위원장과 민변 회장을 지냈기 때문에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없다며 기피신청을 했다.

그러나 헌재는 지난 8일 "기피사유에는 재판관과 사건의 관계에서 불공정 심판을 할 것이라는 의혹을 갖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인정될 정도의 객관적 사정이 있어야 하며 불공정 심판이 될지 모른다는 당사자의 주관적 의혹만으로는 해당하지 않는다"며 임 부장판사 측의 기피신청을 기각했다.

한편, 임 전 부장판사의 법관 임기는 지난달 28일 종료돼 '전직 판사' 신분으로 탄핵심판을 받게된다.
sh@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