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與 “오세훈, 내곡동 땅 투기 정황" vs 吳 "10년 전 끝난 의혹...흑색선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국회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토지수용 특혜' 의혹을 제기하면서 2009년 서울시가 국토해양부에 보낸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 제안' 공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9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과거 서울시장 재직 당시, 부인과 처가 소유의 서울 내곡동 땅에 대한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36억원 상당의 보상금을 받았다는 사실 등을 함께 공개했으나, 오 후보 측은 "이미 10년 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된 의혹을 다시 들이미는 흑색선전"이라고 일축했다.

천준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 후보가 서울시장으로 재직한 2009년 8월, 서울시는 당시 국토해양부에 내곡동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다”며 “국토해양부는 관계기관 검토를 거쳐 2009년 10월 오 후보의 가족과 처가가 소유한 4,443㎡의 땅이 대거 포함되어 있는 내곡동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했다”고 주장했다. 오 후보 가족과 처가의 토지 수용 보상금은 36억5,000만원이었고, 근처 땅값과 비교해 2, 3배 비싼 값에 수용돼, 20억원 넘는 ‘대박’을 올렸다는 게 천 의원 설명이다. 천 의원은 “정황상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이 처분이 쉽지 않은 가족의 상속 토지를 자신의 권한을 이용해 SH에 넘긴 것이 아닐까 하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천 의원은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서 후보 비서실장을 맡고 있다.
한국일보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9일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 발산근린공원에서 SH분양원가 은폐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세훈 "10년 전 허위 의혹 재탕...박영선 자신 없나"


오 후보 측은 토지 수용 보상금을 받은 건 사실이지만,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에 개입했다는 의혹 제기는 터무니없다고 반박했다. 그 근거로 △해당 토지는 1970년대에 상속 받은 땅으로 토지 수용을 기대하고 갑자기 사들인 것이 아니고 △내곡동 땅은 오 후보가 서울시장이 되기 전인 2006년 이미 노무현 정부에서 ‘국민임대주택지구’로 지정됐으며 △2009년 8월 서울시가 국토부에 내곡동의 보금자리주택지주 지정을 요청한 것은, 그 해 이명박 정부가 ‘국민임대주택지구’를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일괄 전환하는 법 개정에 나서, 행정 절차상 필요해 보낸 서류에 불과하다는 점을 들었다. 오 후보는 “(민주당은) 10년 전 (서울시장 선거 당시) 한명숙 후보가 문제제기를 했다가 망신당한 소재를 다시 꺼낼 정도로 자신이 없느냐”라며 “박영선 후보는 즉시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당 차원에서도 의혹을 제기한 천 의원에 대해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그러자 박영선 캠프 대변인을 맡고 있는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오 후보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인다고 해도 문제의 토지는 시장 출마 불과 4개월 전 국민임대주택예정지구로 편입됐다”라며 “특혜 논란이 불거질 것이 뻔히 예상되는데도 이를 처분하지 않은 것은 공직자로서 처신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재반박했다.


이성택 기자 highnoon@hankookilbo.com
박진만 기자 bpbd@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