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LH 임직원 투기 논란

LH투기 의혹 수사 檢 참여하나…내일 검경 수사협력방안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 총리, 10일 법무부·행안부·경찰청·대검 등 긴급 관계기관 회의 소집

文대통령 “검찰·경찰 유기적으로 협력하라” 지시 후 대책 마련 추진

국수본 중심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에 검사 참여 가능성 커져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LH 투기의혹 사건에 대해 오는 10일 긴급 관계기관 회의를 소집해 검찰과 경찰의 수사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이데일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참석한 국무위원들과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9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오는 10일 오전 10시 LH 투기의혹 사건 관련 긴급 관계기관 회의가 열린다. 이번 회의에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 등이 참석한다. 공석인 검찰총장을 대신해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도 참석한다.

이번 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과 경찰의 유기적 협력을 강조하면서 마련됐다. 지난 8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열린 법무부·행정안전부 업무보고에서 “수사권 조정 과정에서는 검찰과 경찰의 입장이 다를 수 있었겠지만 이제는 유기적 협력으로 국가 수사기관의 대응 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며 “국민을 실망시키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 차원에서 합동조사단이 광범위한 조사를 하고 있지만 조사를 먼저하고 수사는 뒤에 할 필요가 없고 조사와 수사는 함께 갈 수밖에 없다”며 “검찰도 수사 노하우, 기법, 방향을 잡기 위한 경찰과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검찰의 참여를 주문한 이유는 이번 사건 수사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 주도로 이뤄지는 게 국민의 눈높이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국수본 수사가 결과에 따라 검경 수사권 조정에 대한 불신 등 후폭풍도 거세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오는 10일 회의 이후 국세청, 금융위 등도 참여하는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에 검사가 파견되는 후속 조치 등이 이뤄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