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홍익표 "3기 신도시 취소, 비리 광범위하다면 가능성 검토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V조선

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에서 3기 신도시 지정 취소 주장에 대해 "비리가 광범위하게 이뤄졌다면 가능성을 검토해 봐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9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신도시 지정을 취소 또는 잠정 유예하고 수사 끝난 이후 하는 게 어떻겠느냐는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의 주장에 대해 "검토해볼 만한 내용이라고 생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정책위의장은 다만 "만약 1차 조사나 2차 조사 결과에도 비리가 광범위하게 이뤄졌다면 가능성도 검토해봐야겠지만 일부 그렇게 많지 않은 경우에, 또 1차 조사에서 어느 정도 걸러냈다고 판단한다면 신도시 개발 문제를 늦출 필요는 없지 않느냐고 판단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 여당에서 검토한 것은 없다"면서도 "심각하다면 그런 가능성도 있고 조사 결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해임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LH 공사 사장 재임) 당시에 비리를 인지했거나 또는 비리를 묵인, 방조한 연관성이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 단순히 정치적 책임을 넘어 필요하다면 법적 책임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재보궐 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LH 투기 의혹 논란이 여론에 영향을 미치는 기류를 보이자, 여권이 강경 대응으로 수습에 나선다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 차원에서도 앞다퉈 LH 사태 수습에 나서고 있다.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선 김태년 원내대표를 비롯해 모두발언을 자처한 원내대표단 대부분이 LH 논란을 언급하며 진화에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내부 정보를 이용해 투기이익을 취할 가능성이 있는 공공기관에 대해 실수요 외에 부동산 토지 거래를 제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진석 의원은 "참담함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자리에서 일어나 고개를 숙였다.

민주당은 내부 정보를 통한 공직자의 투기 적발의 경우 이익금의 최대 5배에 달하는 벌금을 매기는 등 이른바 'LH 투기 방지법'들을 3월 국회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 최지원 기자

최지원 기자(one@chosun.com)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뉴스제보 : 이메일(tvchosun@chosun.com), 카카오톡(tv조선제보), 전화(1661-0190)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