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윤희숙 “변창흠, 전수조사 굉장히 축소되길 바랄 분…자르고 시작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왼쪽)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투기 의혹에 대해 정부 주도의 전수조사와 함께 경찰이 수사를 맡은 가운데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조사 주체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책연구기관인 KDI(한국개발연구원) 교수 출신인 윤 의원은 9일 “지금까지 나온 (LH 투기) 의혹 중 대부분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LH 책임자일 때 생겼다”며 “변 장관은 이 전수조사가 굉장히 축소되기를 바랄 요인이 너무 많은 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가 (변 장관을) 자르고 시작하자는 얘기는 이 조사의 보고 라인에서 적어도 이분은 빼야 한다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제대로 된 수사를 위해선 검찰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전날(8일)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과 경찰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수사하라고 지시한 것에 대해선 “하나 마나 한 얘기다. 유기적으로 뭐 어떻게 하라는 얘기인가?”라며 “누가 조사의 책임자인지를 분명히 정해주고 어떤 형식으로 협조하라는 것을 분명하게 얘기를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책임소재가 불분명해지면 제대로 된 협력이 나올 수 없음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의원은 “‘왜 검찰하고 감사원을 당신들(정부와 여당) 편 아니라고 배제하려고 하느냐’ 이런 여론이 있으니 대통령께서 지금 말만 그렇게 하신 거로 보인다”며 “그러니까 유기적으로 협력하라는 게 무슨 뜻인지 아무도 모르지 않느냐”고 재차 비판했다.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에 검사가 파견되는 후속 조치가 이뤄질 가능성에 대해 윤 의원은 일단 정부 내부에 합동수사본부를 차린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일침했다. 이어 “정부 바깥에 있는 사람들, 발본색원하는 것을 본인의 업적으로 삼을 수 있는 사람들이 수사해야 되는 것”이라며 검찰을 지목했다.

진행자가 ‘검찰도 법무부에 있다’고 지적하자 윤 의원은 “그 말씀도 맞지만 검찰은 대통령으로부터 살아 있는 권력하고 싸우라는 명분을 받은 곳”이라며 “그런데 대통령께서 경찰한테 살아 있는 권력하고 싸우라 이런 말씀하신 적 없다. 그렇다면 누가 수사를 해야 하는지 굉장히 명백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부가 수사 권한을 경찰에 맡기면 그 과정을 정부가 얼마든지 통제할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윤 의원은 신도시 계획 취소는 추후 논의를 하더라도 일단 연기 자체는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는 “이게 어느 정도의 범위로 일어난 일인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강행하면 국민들이 어떻게 수긍을 하나”라며 철저한 조사 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진희 기자 na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