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남미 '좌파 대부'의 귀환…룰라 실형 무효에 요동치는 대선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극우 포퓰리즘' 보우소나루와 2파전 압축…여론조사는 룰라 앞서

뉴스1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실바 브라질 전 대통령. © News1 자료 사진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남미 '좌파 대부'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실바(75) 브라질 전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대법원에서 실형 무효 판결을 받으면서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브라질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

연임에 도전하는 '극우 포퓰리즘' 자이르 보우소나루 현 대통령과의 2파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여론조사에서는 룰라 전 대통령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통신과 엘파이스 등에 따르면 에드슨 파친 브라질 대법관은 룰라 전 대통령에게 실형을 선고한 원심이 적절치 않다며 무효 판결했다. 원심을 선고한 남부 쿠리티바 법원은 관할권이 없고 수도 브라질리아 연방 법원에서 재심을 받아야 한다는 취지다.

다만 대법관 11명 중 1명의 판결인 만큼 향후 몇 주간 숙고 절차를 거칠 전망이다. 한 명의 대법관이 원심과 완전히 상반된 판결을 내리는 경우는 극히 이례적이다. 검찰은 항소한다는 방침이다.

룰라 전 대통령은 2018년 수뢰와 돈 세탁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하다 2019년 11월 대법원 심리에 들어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진행해왔다. 그는 "내 결백은 증명돼 있다. 대선 재출마를 막기 위한 정치적 음모가 있었던 것"이라며 "많은 사람이 거짓말에 연루됐고 언론이 이를 강화했다"고 주장해왔다.

뉴스1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브라질 대통령이 2018년 4월 7일(현지시간) 상파울루 인근 상 베르나르두 두 캄푸에 있는 금속노조 건물에서 부인 추모 미사 후 지지자들에 의해 환호를 받고 있다. 이날 구속 수감된 룰라 전 대통령은 측근들의 망명 권유를 거부하며,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의 길을 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판결로 일단 대선행의 문이 열렸다는 평가다.

변호인단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날 판결은 쿠리티바 연방법원의 원심이 잘못됐고 이 긴 싸움에서 우리가 해온 주장이 옳았다는 걸 인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보도자료에는 룰라 전 대통령의 출마 가능성은 언급되지 않았다.

룰라 전 대통령의 노동자당(PT)은 글레이지 호프만 대표의 트위터를 통해 "파친 대법관의 결정에 대한 사법부의 숙고를 기다리고 있다"며 신중한 반응을 내놨다.

룰라 전 대통령은 대선 출마에 대해 줄곧 강한 의지를 보여왔다. 최근까지도 대선 출마 의사를 묻는 인터뷰에 조 바이든(78) 미국 대통령이 자신보다 나이가 많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준비가 돼 있다고 열정을 보였고, 이번 판결 직전인 지난 5일 진행된 인터뷰에서도 "정치는 내 DNA다. 죽는 날까지 정치를 멈추지 않겠다"고 피력했다.

룰라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가 확정되면 연임에 도전하는 보우소나루 대통령과의 2파전이 될 전망이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이날 판결 소식을 듣고 "파친 대법관은 늘 노동자당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면서 "국민은 룰라의 출마를 원치 않을 것"이라고 경계했다.

뉴스1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 로이터=뉴스1 자료 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주 '에스타도 데 상파울루' 신문 보도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이펙'이 실시한 차기 대선후보 10인 가운데 룰라 전 대통령만 유일하게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선 가능성에서는 룰라 전 대통령이 앞섰다. 총 응답자 2002명 중 절반이 룰라 대통령의 당선을 '전적으로 확신'하거나 '가능'하다고 봤고, 보우소나루 대통령에 대한 긍정 응답은 38%에 그쳤다.

룰라 전 대통령은 2003~2011년 집권 기간 브라질의 장밋빛 경제 성장을 이끌며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전 대통령과 함께 중남미 '핑크타이드(좌파 물결)'를 주도한 인물이다. 노조 지도자 출신의 강력한 카리스마로, 집권 기간 사회 복지 정책으로 수백만 명을 빈곤에서 구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높은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룰라 이후 2011년 집권한 노동자당의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이 2016년 브라질 최대 국영 석유기업 페트로브라스 비리 스캔들에 연루돼 탄핵됐고, 룰라 전 대통령도 남미를 강타한 대형 건설업체 오데브레시 뇌물 스캔들에 연루되면서 브라질 좌파가 타격을 입었다.

뉴스1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브라질 대통령(왼)이 2018년 4월 7일(현지시간) 상파울루 인근 상 베르나르두 두 캄푸에 있는 금속노조 건물에서 사별한 아내 추모 미사 중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이날 구속 수감된 룰라 전 대통령은 측근들의 망명 권유를 거부하며,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의 길을 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판결로 룰라 전 대통령이 혐의를 벗으면서 이번 대선은 보우소나루 대통령으로 대표되는 '극우 포퓰리즘'과 룰라의 '실용주의 좌파' 간 대결이 될 전망이다.

특히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코로나19 팬데믹 대응과 충분한 백신 확보에 실패했다는 질타를 받고 있어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포퓰리즘으로 더욱 치우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브라질 환율은 이날 1달러 당 5.88헤알화까지 치솟았고, 주가는 4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브라질 애널리스트들은 "룰라 전 대통령의 출마로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2018년부터 추진해온 경제개혁 대신 포퓰리즘적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sabi@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