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본격 수사 나선 경찰, LH 본사 등 압수수색…피의자 출국금지(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남부청, 9일 오전 LH본사 및 지역 사업본부 압색

피의자 13인 출국금지…업무용PC 등 포렌식 나설 듯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경찰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대한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나섰다. 본사와 해당 지역 사업본부에 대한 압수수색과 함께 땅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도 단행했다.

이데일리

9일 오전 경기 광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광명시흥사업본부 모습. (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9일 오전 9시 30분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및 경기지역 과천의왕사업본부, 인천지역 광명시흥사업본부 등 3개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는 3기 신도시 시행 예정지의 토지를 미리 사들인 혐의를 받는 13인의 주거지도 포함됐다. 또한 경찰은 피의자 13인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취하는 등 고강도 강제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에 포렌식 요원을 포함한 수사관 67명을 투입했다. 업무용 PC 등에 대한 포렌식 수사를 통해 LH본사와 지역 사업본부 내에서 투기에 활용될 수 있는 미공개 정보의 흐름 등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통해 해당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인물의 범위를 특정하고 수사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통해 증거자료를 확보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기자회견을 열고 LH 직원 14명이 지난달 신규 공공택지로 발표된 경기 광명·시흥 신도시 토지를 신도시 지정 전에 사들였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2018년 4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수도권 LH 직원 14명과 이들의 배우자·가족이 모두 10필지 2만3028㎡(약 7000평)를 100억원 가량에 매입했다는 게 참여연대 측의 주장이다. LH 자체조사 결과 이들 14명 중 2명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됐고, 1명의 혐의가 추가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국수본은 지난 5일 LH 임직원 투기 의혹 사건을 ‘국수본 집중지휘사건’으로 지정해 수사 전 과정을 국수본에서 총괄 지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 수사단’을 설치해 최근 불거진 사건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에 나서기로 했다.

이후 국수본은 즉시 참여연대와 민변 등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고,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 카드를 꺼내들었다. 국수본 출범 후 맞는 첫 대형사건인 탓에 경찰이 이번 수사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이번 의혹이 투기로 처벌받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국수본 고위 관계자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수사를 하다 보면 저쪽(LH 직원 등)은 투자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그것을 깨는 것이 수사능력”이라며 “투기가 투자로 처벌받지 않도록 모든 가능성을 다 수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이 아닌 검찰이 이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남구준 국수본부장은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남 본부장은 “저희 경찰이 그동안 부동산 특별단속을 계속 해오는 등 역량을 축적해왔다”며 “검찰에 (이번 수사를) 맡겨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선 동의하기 어렵고, 사명감을 갖고 수사 역량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