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르포] 두배 오른 땅값 "괘씸해"…LH 직원에 분노한 주민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시흥(경기)=홍순빈 기자]

머니투데이

8일 LH공사 직원의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경기도 시흥시 무지내동 일대 토지. (좌) 해당 토지에 식재된 용버들나무, (우) 인근 야산에서 바라본 인근 토지 전경/사진=홍순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H 직원들이 산 땅값에 2배는 올랐을 거예요."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이 사들인 곳으로 꼽힌 경기 시흥시 무지내동 일대 부동산 중개업자가 한 말이다. 당시 땅주인이 급매를 해 시세보다 싸게 LH 직원들이 구매했고, 현재는 시세가 2배가까이 된다고 설명했다. 주변에 땅을 가진 거주자는 “LH 직원들이 괘씸하다”며 화를 냈다.


용버들나무 묘목 빼곡..."LH 직원 투기 소식 듣고 허탈했다"

머니투데이

(시흥=뉴스1) 구윤성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일부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제기된 지역(시흥시 과림동)의 토지거래 건수가 정부의 부동산대책 발표 전에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 해당 지역의 토지거래는 지난해 8·4 대책과 지난달 2·4 대책 직전에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LH 의혹 외에 사전에 공공개발 계획을 인지했거나, 투자정보를 공유한 사례가 더 많이 드러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 오후 합동조사단을 출범하고 3기 신도시 관련 부처와 공공기관, 해당 지자체 관계자와 가족 등을 대상으로 땅투기 의혹을 조사할 계획이다. 사진은 이날 오후 LH 직원들이 사들인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소재 농지의 모습. 2021.3.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8일 LH 직원들이 투기했다고 의심을 받는 경기 시흥시 일대를 돌아봤다.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 뒤편에 있는 무지내동 필지는 5905㎡(약 1786평) 규모로 2018년 4월 LH 직원 2명과 가족 등 4명이 공동으로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거래가는 19억4000만원이었다.

필지로 직접 들어가는 문은 자물쇠로 굳게 잠겨 있었지만 인근 야산에서 바라보니 해당 토지에는 용버들나무 묘목이 빽빽하게 심겨 있었다. 향후 있을 토지보상에서 보상을 더 받기 위한 꼼수다.

이미 해당 토지는 가격이 많이 올랐다는 게 주변 부동산업계의 설명이다. 인근에서 15년째 부동산을 하는 이모씨(67)는 "2018년 매입 전 당시 토지 매매가가 약 3.3㎡(1평) 당 약 140만원 정도였는데 당시 매도자가 급전이 필요해 108만원 정도의 헐값에 팔았다"며 "지금은 3.3㎡당 200만원이 훌쩍 넘어 산 사람은 엄청 이득을 봤을 것"이라고 말했다.

투기 의혹을 받는 토지 인근에서 철물점을 운영하는 이모씨(75)는 "어느날 갑자기 와서 학교 뒤 땅을 산 LH공사 직원들이 참 괘씸하다"고 토로했다.

이씨는 30년 동안 무지내동 인근에서 살았다. 철물점을 포함된 일대의 토지를 가진 이씨는 2014년 보금자리지구 지정이 해제되고 2015년부터 특별관리구역으로 묶여 이도 저도 못해 절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몇 년 전에도 재개발된다고 기대만 잔뜩 불어주고 해제돼 절망했었다"며 "논밭이었던 땅이 저렇게 바뀔 것을 우리가 어떻게 예상했겠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갑자기 나무가 심겨 있어 이상하게 생각하던 찰나에 LH 공사 직원들이 심었다는 얘기를 듣고 참 허탈했다"고 덧붙였다.


필지 합치고 나눠서 '아파트 4채 보상'으로..."직원 꼼수에 놀랐다"

머니투데이

8일 LH공사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일대 토지. 농사와 상관없는 향나무가 심어져 있다/사진=홍순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을 받는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재활용사업장 일대도 찾았다. 3996㎡(약 1208평)의 크리고 해당 토지는 LH 직원 4명이 15억1000만원에 구입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 토지는 무지내동 일대 토지과 마찬가지로 용버들나무가 빽빽하게 심어져 있었다.

부동산 중개사무소를 운영하는 민모씨(55)는 "저렇게 넓은 토지에 빽빽하게 심은 나무들만 봐도 벌써부터 매입한 목적이 보인다"며 "묘목들을 여러개 심어 보상을 받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직선 거리로 2.3km가량 떨어진 과림동의 또 다른 토지도 LH직원의 손이 닿았다. 의혹이 제기된 토지 중 가장 비싼 22억5000만원에 거래된 곳이다. 5025㎡(약 1522평)나 되는 넓은 부지에는 작은 향나무들만 심겨 있었다.

이들은 LH 직원 등 7명은 크기가 다른 주변 필지를 산 다음 하나로 병합했다. 이어 1000㎡ 이상 크기의 필지 4개로 나눴다. 1000㎡ 이상 토지를 아파트 건설에 양도하면 주택 1채를 특별공급 받을 수 있는 것을 노렸다. 땅을 그대로 뒀으면 집 1채에 현금이지만 땅을 쪼개 4채의 아파트를 얻을 수 있게 했다. 전문가의 솜씨다.

향나무 토지 바로 위 세탁용품 등을 납품하는 업체에서 근무하는 조모씨(57)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농작물을 키우던 밭이었는데 이번달 들어서 향나무가 심어져 있었다"며 "매매 보상을 노릴 목적으로 심었다는 소식을 듣고 놀랐다"고 말했다.

시흥(경기)=홍순빈 기자 binih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