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英 왕실, 첫 아이 어두운 피부색 우려… 살고 싶지 않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리 왕손 부부 CBS 인터뷰

“아들 유색인종 탓 왕족 칭호 못받고

왕실의 보호도 받을 수 없어 고통

건강 관련 도움 청해도 도움 안 줘”

메건, 왕실의 어두운 내면 등 폭로

해리 왕손 “아버지가 전화 안받아

여전히 시스템에 갇혀 안타까워”

세계일보

영국 해리 왕손(왼쪽)과 부인 메건 마클(가운데)이 미국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인터뷰는 7일(현지시간) 미국 CBS방송을 통해 방영됐다. 하포 프로덕션 제공,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종차별과 극심한 불화 등 영국 왕실의 어두운 내면이 낱낱이 폭로됐다. 해리 왕손과 결혼한 메건 마클 왕손빈의 입을 통해서다. 지난해 1월 왕실에서 독립을 선언하고 최근 명예 직책마저 모두 반납한 해리 왕손 부부는 7일(현지시간) 미국 매체를 통해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부부는 미 CBS방송에서 방영된 유명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와의 독점 인터뷰에서 영국 왕실을 떠나게 된 배경 등을 상세히 전했다. 메건은 “첫 아이를 임신했을 때 영국 왕실 관계자들이 아이의 피부가 얼마나 어두울지 우려하며 대화를 나눴다”며 왕실 내 인종차별이 만연해 있음을 암시했다. 그는 ‘누가 그런 말을 했는가’라는 윈프리의 질문에 “그들에 상당한 피해로 돌아갈 것”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해리 왕손도 “매우 불편한 대화였고, 충격받았다”고 전했다.

영국 왕실에서 군주의 직계가족은 탄생과 동시에 ‘전하’라는 존칭을 받는다. 그러나 해리 부부의 아들 아치는 이런 칭호를 받지 못했다. 메건은 “왕족 칭호를 받지 못해서가 아니라 그가 보호받지 못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힘들었다”며 “영국 왕실의 첫 번째 유색인종인 내 아들이 왕실의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것, 다른 증손자·증손녀처럼 칭호를 받지 못한다는 점이 괴로웠다”고 했다.

두 사람은 교제 사실이 알려진 직후부터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영국 왕손이 할리우드 인기 여배우를 만나는 것 자체가 ‘세기의 로맨스’인 데다 백인 아버지와 흑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이자 이혼녀인 메건이 보수적인 영국 왕실의 일원이 된다는 점에서도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결혼 직후부터 해리 왕자 부부와 왕실의 불화설이 끊임없이 흘러나왔다. 둘은 결국 지난해 1월 왕실로부터 독립을 선언했다.

세계일보

영국 해리 왕자(오른쪽)와 메건 마클 왕자비.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건은 왕실 생활이 죽고 싶을 만큼 힘들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나는 더 이상 살아 있고 싶지 않았다. 그것은 매우 명확하고, 현실적이며 두려운 감정이었다”고 전했다. 자신의 정신건강 문제와 관련해 왕실에 도움을 청했지만 아무 도움도 받지 못했다고도 했다.

해리 왕손은 타블로이드지의 공격에 무방비로 당했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왕실 가족이 타블로이드의 공격을 얼마나 두려워하는지 잘 알고 있다. 왕실과 영국 타블로이드지 사이에는 ‘모종의 계약’이 있다. 왕실 취재 접근권을 주는 대신 긍정적인 보도를 약속하는 것”이라고 했다.

해리 왕손은 아버지 찰스 왕세자, 형 윌리엄 왕세손과 관계가 틀어진 상태다. 그는 “아버지는 어느 시점인가부터 내 전화를 받지 않기 시작했다”며 “아버지와 형은 여전히 시스템에 갇혀 있다. 그들은 떠날 수 없다. 그 부분에 대해 상당히 안타깝다”고 했다.

이날 인터뷰는 해리 왕손 부부가 왕실과 결별한 이후 가진 첫 언론 인터뷰로, ‘폭탄발언’이 나올 것이란 전망 속에 방영 전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앞서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CBS가 윈프리의 제작사 하포 프로덕션에 700만∼900만달러(약 79억∼102억원)를 지불했다고 보도했다. 영국에서는 민영 방송사 ITV가 100만파운드(약 16억원)를 내고 인터뷰 독점 방영권을 따냈다.

해리 왕손 부부는 이번 인터뷰는 돈을 받지 않았다고 했지만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등 미 콘텐츠 업체와 상당한 금액의 계약을 마친 상태다.

윤지로 기자 kornyap@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