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정세균 총리 "4차 유행 대비해 하루 50만건 검사...2천명 병상 확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이동훈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의 4차 유행에 대비해 확진 검사 역량을 하루 50만명까지 확충하고 확진자 병상도 하루 2000명 수준까지 늘리는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7일 국무총리비서실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4차 유행이 오기 전 이를 막기 위한 대책을 이날 회의에서 논의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언제든 재확산의 불씨가 살아있는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사회적 피로감이 누적된 가운데 봄철을 맞아 이동량이 늘며 일상생활 속에서 감염사례가 이어지고 있으며 또 전파력이 강하다는 변이바이러스도 국내로 유입되는 사례가 계속해서 확인되고 있는 상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 모습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총리는 "백신 접종을 이제 막 시작한 시점에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면 국민들이 그토록 염원하고 있는 일상회복의 시기는 점점 멀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4차 유행에 대비한 의료 대책을 언급했다.

우선 하루 50만건까지 검사역량을 대폭 확충해 감염원을 선제적으로 찾아낸다. 비수도권에도 임시선별검사소를 확대 설치하고 지자체 차원의 취약시설 선제검사도 적극 지원한다. 국가별 변이바이러스 발생률을 방역강화국가 지정요건으로 추가해 검역수준을 더욱 높이고 자가격리자 관리도 한층 강화한다.

또 하루 2000명의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더라도 병상과 의료인력이 모자라지 않도록 의료체계의 여력도 미리미리 확충해 둔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등교수업 유지를 위해 교육당국에 최대한의 방역을 주문했다. 등교수업을 확대한 개학이 일주일이 지난 지금 학교 내 대규모 집단감염은 없었지만 일부 지역에서 학교운동부 합숙이나 가족간 전파로 학생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 총리는 "어렵게 확대한 등교수업이 중단되지 않도록 학교 현장의 방역관리를 한층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교육부와 각급 교육청, 일선 학교에서는 방역에 빈틈은 없는지 다시 한번 점검하고 필요한 보완조치에 적극 나서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학기만큼은 우리 학생들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환경에서 배움의 기회를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학교를 비롯한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힘줘 말했다.

이와 함께 인터폴이 지정한 '세계 순직경찰의 날'을 맞아 경찰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정 총리는 "우리나라만해도 경찰이 창설된 이후 지금까지 순직한 경찰관만 1만3700여명에 이른다"며 "생사를 넘나드는 급박한 상황에서 사명감으로 헌신하고 있는 경찰관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