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나스카도 열렸다, 정상화되는 美… 문제는 마스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스카경기장, 마스크 미착용자 눈에 띄어
abc“데이토나 축제 마스크 착용 거의 없어”
디즈니랜드·레고파크 등 놀이공원 4월 개장
WHO “백신이 주는 희망 낭비하면 안 돼”
서울신문

6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나스카 경기장의 관중들.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라스베이거스에서 레이싱 경기인 나스카가 6일(현지시간) 열렸고, 플로리다 데이토나에서는 대규모 모터사이클 행사가 개최됐다. 미 언론들은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들이 꽤 있다며 우려를 내놓았다.

abc방송은 6일(현지시간)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플로리다주 데이토나 해변에서 세계 최대의 모터사이클 축제가 시작됐다. 하지만 현장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은 거의 없었다”고 전했다.

또 이 곳은 술집과 식당에서 실내 좌석의 60%까지 손님을 받을 수 있는데, 실제로는 가게 앞에 테이블을 늘어놓고 규정을 피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 5일 시작된 행사는 열흘간 진행되며, 50만여명이 몰리던 예년보다는 못하지만 30~40만명이 데이토나 해변을 찾을 것으로 지역 상공회의소는 관측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문을 연 나스카 경기 역시 관중석 곳곳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들이 눈에 띄었다. 8만석 경기장에 1만 2500명만 입장을 시켰고 발권부터 스낵바까지 모두 무인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경기 내내 마스크 착용을 강제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다음달부터는 캘리포니아의 디즈니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 레고랜드 등 각종 야외 놀이공원이 제한적으로 문을 연다. 입장객은 정상시의 15∼35%로 제한하고,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을 지켜야 한다. 메이저리그(MLB) 야구 경기장을 포함해 각종 스포츠 야외 경기장도 재개를 허용해 4월부터는 프로야구도 관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조치들은 코로나19 백신 공급이 확대되면서 접종 대상자가 50대 이상 성인까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텍사스·미시시피주가 마스크 의무화를 해제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웨스트버지니아·애리조나주 등은 마스크 의무화는 유지하지만 각종 시설에 대한 방역 지침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 관계자는 지난 5일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가 조심하지 않는다면 3번째, 4번째 (코로나19 확진자 수) 급증이 올 것”이라며 “(방역) 경계를 허물면서 백신이 주는 희망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