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인공위성과 우주탐사

[우주를 보다] 화성서 잘 지내니?…위성으로 포착된 퍼서비어런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화성정찰위성(MRO)이 촬영한 퍼서비어런스의 모습(사진 중앙). 사진=NASA/JPL-Caltech/University of Arizon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18일(이하 현지시간) 미 항공우주국(NASA)의 탐사로보 퍼서비어런스가 화성 예제로 크레이터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가운데 이를 인증하는 여러 사진들이 속속 공개되고 있다. 지난 4일 NASA는 화성 주위를 공전하며 탐사 중인 화성정찰위성(MRO)이 촬영한 퍼서비어런스의 모습을 공개했다. 사진 속 퍼서비어런스는 양쪽에 흰색 날개를 펼친듯한 모습으로 중앙에 놓여있는데, 이 흔적은 기체가 하강단계에서 역추진 로켓이 켜지며 생성된 것이다.

이 사진은 지난달 24일 촬영된 것으로 당시 MRO와 퍼서비어런스의 거리는 약 290㎞다.
서울신문

화성정찰위성(MRO)이 촬영한 낙하산을 타고 하강 중인 퍼서비어런스의 모습. 사진=NAS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MRO는 퍼서비어런스가 낙하산을 활짝 펴고 화성 땅에 내려가는 모습을 실감나게 담아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당시 MRO와 퍼서비어런스의 거리는 약 700㎞, 특히 촬영 당시 위성의 속도는 무려 시속 1만863㎞였다.
서울신문

엑소마스(ExoMars) 가스추적궤도선(TGO)이 촬영한 퍼서비어런스와 하강 장치 등의 위치. 사진=ES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주 탐사의 '유럽 대표'인 유럽우주국(ESA) 역시 화성의 위성으로 퍼서비어런스의 모습을 담아낸 바 있다. MRO에 하루 앞선 지난달 23일 ESA는 러시아연방우주국(Roscosmos)과 함께 운영 중인 엑소마스(ExoMars) 가스추적궤도선(TGO)으로 퍼서비어런스의 모습을 촬영했다. 사진 속에서 퍼서비어런스는 작은 점으로 보이는데 특별한 것은 기체의 안전한 하강과 착륙을 도운 하강 장치와 열 차폐, 낙하산 등이 사방에 떨어져있는 것도 확인된다.
서울신문

퍼서비어런스의 하강 및 착륙 과정. 사진=NASA


머나먼 화성 땅과 하늘에서 '인류의 피조물'이 경쟁하듯 서로를 지켜보는 경이로운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셈이다.
서울신문

화성 땅 위에서 탐사 중인 퍼서비어런스의 가상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퍼서비어런스는 장비와 하드웨어 점검을 끝낸 후, 착륙지점인 예제로 크레이터 주변에서 화성 생명체 흔적 찾기를 비롯해 지구로 보낼 화성 암석 샘플 채취, 새로운 탐사기술 시연 등의 미션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NASA의 ‘화성 2020 미션’의 핵심인 퍼서비어런스는 지난해 7월 30일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아틀라스-5 로켓에 실려 발사된 후 204일 동안 약 4억 6800만㎞를 비행해 화성에 도착했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