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LH 임직원 투기 논란

변창흠, LH 투기 옹호 발언 사과…"두둔처럼 비춰진 건 제 불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기업 임직원 부동산 투기 용납 못해…강력히 처벌하고 제도 개선할 것"

[이데일리 김나리 기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을 옹호한 듯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변 장관은 최근 LH 직원들의 광명 시흥 땅 투기를 두둔하는 듯한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마 위에 올랐다. MBC는 지난 4일 변 장관이 “광명·시흥 땅을 구입한 직원들이 신도시 지정을 알고 투자한 것은 아닐 것이다”, “보상을 많이 받지 못할 것이다” 등의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논란이 커지자 변 장관은 5일 국토부 대변인실을 통해 “어떤 이유든 토지를 공적으로 개발하는 공기업 임직원의 부동산 투기는 용납될 수 없는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LH 직원들의 투기 이유를 설명함으로써 투기행위를 두둔한 것처럼 비춰지게 된 점은 제 불찰”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국토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 LH 및 지방공기업의 임직원은 이유 여하, 수익 여부와 관계없이 투기목적의 부동산 거래 행위는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는 자세로 철저히 조사해 강력히 처벌하고 제도개선에도 임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정부합동조사단은 이날 오후 5시에 LH 본사에 도착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LH 임직원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서는 엄격히 조사해 엄중한 조치를 하기로 했다.

변 장관은 “국토교통부도 오늘부터 조사에 돌입했다”며 “저부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할 계획이고, 저를 포함해서 출장 등 불가피한 상황에 있는 경우를 제외한 모든 직원이 토지소유 정보수집 동의서를 제출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속하고 강도 높은 조사와 처벌, 재발방지 대책 수립으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들께 약속드린 주택공급 방안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개인정보이용동의서 작성하는 변창흠 국토부 장관(사진=국토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