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000명 넘었던 교정기관 코로나 확진 수감자 전원 격리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200명이 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던 전국 교정시설에서 확진 판정 수감자들의 치료가 끝나 전원 격리 해제됐다. 서울동부구치소발 집단감염이 발생한 지 82일 만이다.

5일 법무부는 "이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수용자 전원을 격리 해제 조치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지난달 7일 이후 교정시설 내 수용자 추가 확진은 없었으며, 오늘 서울남부교도소 수용자 3명을 끝으로 확진 수용자 전원이 격리 해제됐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8시 기준 교정 시설 관련 누적 확진자(완치자, 출소자 직원 포함)는 총 1278명이다. 수용자중 확진자는 지난 2월 6일 남부교도소 수용자 1명 이후 한 달간 없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방역당국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교정시설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법무부는 지난해 12월 15일 구치소 직원 14명 확진 판정 이후 집단감염이 발생하자 교정시설 코로나19 대응팀 구성, 분산이송,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통해 확산세를 진정시켰다. 전국 교정시설을 전수검사하고 신입자 격리기간 연장 등 방역 조치도 강화했다.

그러나 초기 방역에 실패해 집단감염을 막지 못했다는 비판도 있었다. 앞서 동부구치소 확진 수용자와 그 가족들은 정부와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류영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