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단독] 김종인 "윤석열, '별의 순간' 판단해야...현직으론 정계입문 쉽진 않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에 반대하며 직을 걸겠다는 작심 발언과 관련해 "'별의 순간'은 본인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기자와의 통화에서 윤석열 총장의 향후 행보에 대해 "현직에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정계 입문을) 단정적으로 얘기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검찰개혁에 대해 반발한 윤 총장의 작심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현직 고위공무원이라는 제약을 거론하며 윤 총장의 조기 퇴진 및 정계 진출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점친 것으로 풀이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좌)과 윤석열 검찰총장(우). [사진=뉴스핌DB] 2021.03.03 taehun02@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윤 총장은 지난 2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중수청 설치 및 수사·기소 분리 움직임에 대해 "직을 걸고 (중대범죄수사청 추진을) 막을 수 있는 일이라면 100번이라도 걸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중대범죄에 대한 검찰의 직접수사권 폐지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검찰이 수사권을 모두 잃는 것에 대해 강도 높게 반발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윤 총장이 직을 걸겠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윤 총장이) 검찰의 총수로서 검찰의 영역이 축소되는 것이 본인이 보기에 맞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검찰 총수로서 전체를 대표해 검찰을 보호하기 위해 당연한 얘기를 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작심 발언에 대해 정가에서는 윤 총장이 직을 던지고 정계에 입문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윤 총장은 지난해부터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지사와 함께 3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던 윤 총장을 향해 "'별의 순간'이 지금 보일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별의 순간'은 윤 총장이 스스로 사퇴하고 정계에 진출, 대선주자로서 본격적인 정치활동을 시작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도 "김 위원장이 윤 총장을 두고 표현한 '별의 순간'은 대권 도전을 전제로 한 정계 입문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총장이 문재인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차기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정계 입문에 대한 선택의 순간이 왔다는 뜻이다.

다만 김 위원장은 윤 총장에게 '별의 순간'이 온 것 아니냐는 해석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그는 "별의 순간이라는 것은 본인이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남이 뭐라고 얘기할 수는 없다"며 "객관적으로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무슨 일을 하던 간에 본인이 성취하려고 하는 별의 순간이 한 번은 온다고 얘기한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윤 총장) 본인이 남은 인생에서 중요한 순간이라는 것을 스스로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