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안철수의 법칙]野 보름전쟁 시작…"선거지면 당 해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편집자주] 실용정치를 표방하며 10년째 제3의 길을 걸어가는 안철수. 자칭타칭 중도의 상징이지만 그 때문에 거대 양당구도의 정치판에서 늘 단일화 물결에 휩싸였다. 그러나 2011년 이래 양보 혹은 무산만 있었을 뿐 경선을 통한 완주는 없었다. '철수'라는 오명도 붙었다. 2021년 그가 또 한번 한국 정치의 중심에 섰다. '안철수의 법칙'은 깨질까.

[the300]①서울시장 단일화, 명운건 승부수…결과 따라 4월 야권 재편 불가피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중구 손기정 체육공원을 18세 유권자 청소년들과 함께 방문해 손기정 동상에 묵념 후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안철수측 협상대표인 정연정 교수와 무소속 금태섭측 협상대표인 김태형 대변인은 국회에서 경선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안철수 대표가 금태섭 후보에게 승리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제3지대 단일화 후보는 안철수 대표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2021.3.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야권의 보름 전쟁이 시작된다. 국민의힘은 4일 후보 선출 후 19일 후보등록 마감까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단일화 승부를 벌인다.

단일화 필요성에는 모두 공감한다. 선거 승리를 위한 사실상 기본 전제다. 단일화를 해도 이긴다는 보장이 없다. 또 한번 야당이 패배한다면 파장은 가늠하기 어렵다.

내년 대선이 위태로운 만큼 국민의힘은 당 해체 수준의 충격과 혼란에 빠질 수도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등판 가능성 등 4월부터 몰아칠 정계 개편 회오리의 에너지도 응축된다.


김종인 "안철수 스스로 단일화 장애물" 야권에 쏠리는 시선

2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당 비상대책위원회 비공개회의에서 안 대표를 향해 "본인 스스로 단일화 장애물이 되고 있다"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안 대표가 먼저 단일화를 꺼냈으면서 '어떻게 하자'는 얘기 없이 '단일 후보는 내가 돼야 한다'는 주장만 사실상 되풀이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여당 후보가 박영선 전 장관으로 정해지고 안 대표가 금태섭 전 의원을 꺾는 등 서울시장 선거 레이스가 본궤도로 진입하자 제1야당의 구심점을 세우는 모양새다. 동시에 야권 단일화에 여론의 관심을 집중시키면서 가덕도 신공항과 재난지원금 등 여당발 이슈로 뒤덮인 선거 정국에서 국면 전환을 노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목표는 대선이다. 국민의힘이 '기호 2번'(제1야당 소속)을 결코 양보하지 못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일반 시민들은 이번 서울시장 보선을 정권에 대한 견제나 심판으로 보는 것"이라며 "우리 국민의힘이 정치적으로 중심을 잡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제1야당이 중심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목을 축이고 있다. 2021.3.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호 2번'과 '기호 4번'(국민의당 소속)을 놓고 보름간 사활을 건 양측의 단일화 싸움이 펼쳐지더라도 단일화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단일후보조차 승리를 장담 못하는 상황에서 단일화는 물론 극적인 효과를 노려야 한다.

야권 관계자는 "여당의 재난지원금 공세 등을 뚫고 국민적 이목을 야권으로 돌린 후에 감동을 주는 합의를 이루는 게 최선"이라고 말했다.


野, 선거 패배시 대규모 지각변동 불가피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당이 진다면 후폭풍은 상상 이상일 수 있다. 기록적인 집값 폭등에다 야당 주장대로 '성추행 선거'였는데도 패배했다면 어떤 변명도 통하기 어렵다.

지난 총선을 앞두고 당 해체를 주장했던 김세연 전 의원의 판단대로 제1야당의 정치적 수명은 끝났다는 성토가 쏟아질 수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이번에 실패한다면 (차라리 국민의힘을 해체하라는) 그런 말이 나올 수밖에 없고 엄청난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이라며 "정계개편으로 자연스레 이어질 가능성이 많다. 제대로 된 후보가 없는 정당은 존재 가치가 없다"고 밝혔다.

지도력 공백도 불가피하다. 이강윤 정치평론가는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이래서 실패했다면서 자중지란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1.3.2/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월 이후 윤석열은 어디에…

또 다른 변수는 윤석열 검찰총장이다. 윤 총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여당의 중대범죄수사청 추진을 "헌법정신 파괴"라고 공격했다.

정치권에선 윤 총장의 이날 메시지를 사실상 '출마선언'으로 보는 시각이 적잖다. 윤 총장이 이달 중 사퇴하고 4월 보궐선거 이후 본격적으로 대선 행보를 시작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국민의힘으로서는 서울시장 선거에서 승리한 뒤 윤 총장 등 유력주자들과 함께 전체 야권의 판을 키우는 게 최상의 시나리오다.

그러나 4월 선거에서 진다면 야권 재편에서 주도권도 쥐기 어렵다. 김 위원장은 이날 "윤석열 총장이 검찰의 입장을 대변하는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뭐라고 더 이상 코멘트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윤 총장이 대권 출마를 선언하더라도 아직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분석도 있다. 정치평론가 박창환 장안대 교수는 "도대체 윤석열 정치가 무엇인지 모른다"며 "후보로서 정체성 검증이 안 돼있고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 본격적으로 얘기하기에는 이르다"고 했다.

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