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후각·미각기능 떨어지면 코로나19 확진율 확연히 높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후각이나 미각을 잘 느끼지 못하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로 확진될 가능성이 다른 증상보다 확연히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황세환 교수와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김도현 교수, 미국 메이요클리닉 굴나즈 스타이바예바(Gulnaz Stybayeva) 박사는 2020년 11월까지 6개(PubMed, Cochrane database, Embase, Web of Science, SCOPUS, Google Scholar)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6430건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후각 저하나 미각 저하 증상이 있는 경우 코로나19로 확진될 가능성이 다른 증상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2일 밝혔다.

코로나19의 확진자는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후각 저하와 미각 저하도 주요한 증상으로 보고돼 왔지만 이번 연구는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것으로 후각저하와 미각저하 증상이 다른 증상보다 코로나19의 진단적 가치가 더 높다는 것을 통계학적으로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황세환 교수는 "기존에 알려졌던 발열, 호흡곤란 등의 전신 증상보다 후각저하나 미각저하 증상을 보이는 환자 진료시 코로나19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이번 연구 결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임상에서 이런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내원한다면 바로 코로나19 관련 검사를 시행해 빠른 조치를 취해야 환자를 위해서나 감염전파를 예방하는 측면에서 적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이비인후과학 관련 SCI 학술지인 Clinical and Experimental Otorhinolaryngology(CEO) 1월호에 게재됐다.

[이병문 의료선임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