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WHO “올해 안에 코로나19 종식 못 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규 감염자 수 7주 만에 증가
“백신에만 의존한 대응은 잘못”


이투데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12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의 본부에서 화상 언론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제네바/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올해 연말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된다는 전망에 대해 비관적인 시선을 드러냈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마이크 라이언 WHO 긴급대응 팀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백신이 코로나19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징후가 데이터에 표시되고 있다”면서도 “연말까지 코로나19를 잡을 수 있다는 생각은 비현실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영리하게 대응한다면 입원과 사망, 그리고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관련된 비극을 끝낼 수는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백신과 관련한 기대감을 표시하면서도 지나친 낙관론을 경계하는 태도를 보였다. 라이언 팀장은 “최근 승인된 다수의 백신이 바이러스의 폭발적 확산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며 “백신이 사망과 입원뿐만 아니라 전파력에 대해서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면 대유행을 통제하는 방향으로 속도를 내리라 믿는다”고 기대했다. 다만 그러면서도 “진화하는 바이러스에 대해 장담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WHO의 이러한 진단은 신규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7주 만에 증가세로 돌아선 가운데 나왔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해 “낙담할 수 있지만 놀라운 일은 아니다”며, 각국에 바이러스 확산 억제를 위한 일련의 조처를 완화하지 않을 것을 호소했다. 그는 “백신에만 의존해 대응하는 것은 잘못”이라며 “기본적인 방역 조치가 계속해서 코로나19 대응의 기반이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이아 밴 커코브 WHO 코로나19 기술대응팀장도 “바이러스를 그대로 내버려 두면 재유행할 것이라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투데이/변효선 기자(hsbyu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