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

3수 끝에 서울시장 본선 티켓 쥔 박영선…범여권 단일화 변수 남았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선출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오른쪽)이 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경선에서 이변은 없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3수 만에 서울시장 선거 본선에 진출하게 됐다.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1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서울시장 후보자 선출 결과를 발표했다. 박 전 장관은 최종 득표율 69.56%로 우상호 민주당 의원(30.44%)을 꺾고 최종 후보로 선출됐다. 박 전 장관은 50%씩 반영되는 권리당원과 일반시민 여론조사에서 각각 63.54%와 71.48%를 득표해 우 의원을 모두 크게 앞섰다. 여기에 여성 가산점(득표의 10%)까지 얻어 낙승했다.

박 전 장관은 후보수락연설에서 “장관 시절 검증된 행정력과 입증된 성과 그리고 추진력으로 서울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아시아 최고의 민주 도시 서울, 세계인이 살고싶은 열린 도시 서울, 활기 넘치는 매력도시 서울, 박영선이 서울시민과 확실하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전 장관은 “정쟁은 파괴와 후퇴를 가져온다. 서울은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이번 선거는 서울의 대한민국의 명운을 결정하고 세계 표준도시 ‘K시티’ 서울의 미래좌표를 찍는 선거”라고 말했다. 야권이 제기하는 정권심판론을 차단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대신 ▶21분 컴팩트 도시 ▶반값 아파트 및 공공임대주택 ▶청년·소상공인 무이자 대출 ▶유치원 무상급식 등 주요 공약을 일일이 설명한 박 전 장관은 “문재인 정부·민주당과 원팀이 되어 안정적으로 서울시민에게 일상의 행복을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박 전 장관은 우 의원보다 한달 이상 늦은 지난 1월 26일 출마선언을 했지만 문재인 정부 각료출신 인사들과 핵심 친문(親文) 의원들의 지지 속에 일찌감치 대세론을 형성했다. 서울의 한 초선 의원은 “인지도가 높고 중도도 품을 수 있다는 인상을 주는 박 전 장관의 본선 경쟁력이 더 높았다”고 말했다.

박 전 장관은 MBC 기자 출신으로 2004년 열린우리당 대변인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4선 의원으로 민주당 정책위의장·원내대표를 역임했고 2019년 4월 중기부 장관에 임명된 뒤 21대 총선에선 불출마했다. 2011년 보궐선거(박원순 후보로 야권 단일화)와 2018년 지방선거(경선 탈락)에서 서울시장에 도전했지만 본선행은 이번이 처음이다. 4·7 보궐선거 투표 당일까지 38일간 선거활동에 돌입하게 된다.



시작된 범여권 단일화



박 전 장관이 당장 맞닥뜨릴 과제는 범여권 단일화다. 정권심판론 바람을 탄 야권 단일 후보와 맞상대하기 위해선 지지층을 한데 모아야 한다는 ‘흡수론’이 커졌다. 민주당은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과 오는 8일(서울시장 출마를 위한 의원직 사퇴시한) 전에 단일화를 완료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중앙일보

민주당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단일화 대상인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왼쪽)와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오종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과는 단일화 시기와 방식 모두 아직 합의하지 못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28일 “민주당, 조 의원과의 3자 동시 단일화를 반대한다”며 민주당 후보와의 일대일 방식의 양자 단일화를 역제안했다. 박 전 장관은 이날 후보 선출 직후 방송 인터뷰에서 “조정훈 후보와는 2번 만났고 김진애 후보와는 전화통화를 했었다. 당이 결정하는 대로 거기에 따르는 것이 맞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우려는 김 의원이 몽니를 부릴 경우 생길 악영향이다. 민주당 서울선거기획단 소속 의원은 “방어전 성격의 선거여서 이합집산처럼 보이면 역효과가 난다”며 “박 전 장관이 선출됐으니 김 의원과의 담판을 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선 앞의 3개의 산…박원순·코로나·부동산



박 전 장관의 본선 전망은 밝지만은 않다. 야권은 보궐선거 사유가 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문을 선거 내내 물고늘어질 기세다. 박 전 장관은 경선에선 관련 언급을 자제하며 “박 전 시장은 서울의 복지 시스템을 선도했다”며 박 전 시장을 공(功)을 앞세워 왔다. 서울의 민주당 한 초선 의원은 “야권 공세를 여성 후보인 박 전 장관이 얼마나 현명하게 대처할지가 여성·청년 표심 향방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왼쪽부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국민의힘 소속 나경원 전 의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집값 폭등과 전세 대란 등 서울의 부동산 문제는 민주당 후보의 노출된 아킬레스 건인 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도 확산 속도와 백신 접종 진행 추이에 따라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다만 4·7 보궐선거 전 지급될 전망인 19조5000억원 규모 4차 재난지원금과 중기부 장관 시절 다져온 소상공인의 표심은 박 전 장관의 자산으로 평가된다.

같은 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금태섭 전 의원과의 단일화 경선에서 승리했다. 4일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선출되면 야권 단일 후보가 선출될 예정이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3자 구도가 되면 좋겠지만 양자대결이 되면 누가 상대로 나오든 쉽지 않은 선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성 기자 kim.hyos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