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日언론, 문대통령 3·1절 기념사…"관계개선에 의욕, 구체적 대책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황시영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1.03.01.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언론은 1일 이뤄진 문재인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관련해 한일관계 개선을 강조했지만 양국간 현안인 위안부 및 징용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대책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이 "역사 문제와 분리해 일본과 협력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강조했지만, 일본 정부를 향한 구체적인 요구나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 정부는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 있다"면서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에 이어 다시 한번 더 대일 유화 메시지를 던졌다.

그러나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이 한일 갈등의 "타개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역사 문제에서 한국에 해결책 제시를 요구하는 일본에 대해서도, 전 위안부 및 징용공(일제 징용 노동자의 일본식 표현) 고령의 당사자에 대해서도 명확한 메시지가 없는 연설로 사태 타개 전망은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요미우리신문은 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한일관계에 대해 "과거의 문제는 과거의 문제대로 해결해 나가면서도 미래지향적 발전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한다"고 밝히는 등 관계 개선 의욕을 보였다고 전했다.

다만 한일간 현안인 징용 문제 및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 정부는 피해자 중심주의 입장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며, 일본 기업에 배상을 강력 요구하는 일부 원고를 배려한 것 같다고 해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문 대통령이 "언제라도 일본 정부와 마주하며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해결책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한일 관계에 대해 "서로 매우 중요한 이웃이다. 한국의 성장은 일본 발전을 지탱하고(도움이 되고), 일본의 성장은 한국 발전을 지탱한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라고 한 문 대통령 발언을 소개했다.

마이니치신문은 교도통신 인용 기사에서 문 대통령이 "역사문제와 분리해 일본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싶다는 의향을 강조했지만 일본 정부를 향한 구체적인 요구나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고 전했다.

NHK 방송은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직접 언급하지 않은 채 외교로 현안을 풀어나가겠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하는 데 그쳤다며 한미일 3국 협력을 중시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미 행정부를 염두에 두고 일본 측의 협력을 얻어내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황시영 기자 apple1@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