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백신 1병당 접종인원 확대, 묘수인가 악수인가…전문가들도 '분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간호사 숙련도와 결부…쥐어짜내다 효능 떨어져"

"약 먹을때도 용법 지켜…중요성 고려, 심의 해야"

"용량만 맞추면 문제 없어…가능하다면 의미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된 27일 오전 서울시 중구 국립중앙읭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 내 무균 작업대(클린벤치)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주사기에 소분 조제하고 있다. 2021.02.27.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구무서 정성원 기자 = 방역 당국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병으로 접종할 수 있는 인원 수를 당초 허가 받은 인원보다 늘리기로 하면서, 전문가 사이에서 이 문제에 대한 찬반 양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일각에서는 접종 대상자 수를 무리하게 늘리다 보면 백신 투여량이 줄어들어 예방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중대한 사안을 허가나 심의없이 결정해서는 안된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반면, 산술적으로 충분히 접종 인원을 더 늘릴 수 있어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28일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 따르면 지난 27일 일선 현장에 화이자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후 잔여량을 추가 접종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공문이 발송됐다.

화이자 백신은 1바이알(병) 당 6명,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바이알 당 10명이 권장 접종 대상자다.

화이자 백신은 1바이알당 0.45mL의 원액이 들어있는데, 해동 후 1.8mL의 생리식염수로 희석하게 돼 2.25mL가 된다. 희석된 화이자 백신 1인당 권장 접종량은 0.3mL여서 단순 계산으로는 7명 이상 접종이 가능하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1바이알 당 5mL가 들어있고 1인당 접종용량이 0.5mL여서 10인 초과 접종은 이론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나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모두 접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분을 고려해 1병 당 일정 여유분이 추가로 들어간다. 백신이 담긴 병이나 주사기에 백신이 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국내 업체에서 만든 최소잔여형 주사기(LDS)는 1병에 들어있는 백신의 잔여량을 최소화해주는 성능을 갖고 있다.

이 같은 점을 고려해 방역당국은 현장에서 1병의 백신을 접종 인원에 따라 접종한 뒤, 만약 1인분 이상 남으면 현장에서 판단해 추가 접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다.

당국의 이번 조치는 결국 물량이 한정된 백신을 최대한 활용해 더 많은 사람에게 접종하겠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천은미 이화여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화이자 백신이 귀하다보니 백신을 더 많이 접종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당국의 이번 조치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선 당국은 1병당 접종인원 확대 여부를 공식 검토가 아니라 현장 판단에 맡겼다. 백신 접종 계획과 허가 사항에서는 잔여 백신을 모두 폐기하도록 되어 있다.

질병관리청은 "26일 첫 접종이 시행되면서 잔여량 발생이 현장에서 확인됐다"며 "질병청에서는 잔여량이 발생할 경우 잔여량 처리 방침을 신속하게 결정해 공지했다"고 밝혔다. 허가 변경이나 심의,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이 없었다는 의미다.

김우주 고려대학교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약을 복용할 때도 허용된 용법, 용량에 따라 하라고 돼있는데, 지침을 하루만에 바꾸겠다는 건 문제"라며 "이 정도 중요한 문제는 심의를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당국이 백신 추가 접종 여부를 간호사의 '숙련도'와 연결시킨 것도 문제라는 의견이 제기된다.

김우주 교수는 "화이자 7인분, 아스트라제네카 11인분이 가능하다고 하면, 이 수치를 못 뽑아내면 숙련도가 없다, 이렇게 될 수 있다"며 "그러다 보면 숙련도 문제가 아니라 의도적으로 백신 용량을 덜 뽑게 된다. 쥐어짜내려고 하면 백신 항원이 덜 들어가고 효능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이게 가능하다고 하면 다른 나라 접종진은 바보인가"라며 "이게 바로 백신 선구매로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여파"라고 일갈했다.

반면 정해진 용량만 제대로 공급되면 백신 접종 인원을 늘릴 수 있다는 목소리도 있다.

외신에 따르면 유럽의약품청(EMA)의 최초 권고는 화이자 백신 1바이알 당 5명 접종이었는데, 미국과 영국, 이탈리아, 스위스 등은 우리나라처럼 6명 접종을 승인했다. 덴마크의 경우 일부 약병에서 7명까지도 채취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백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허가된 권장 대상자보다 더 많이 접종할 수 있다는 의미다.

만약 1바이알 당 접종 인원이 늘어나면 그만큼 백신을 맞을 수 있는 대상자도 늘어나 집단면역 형성 시기도 앞당길 수 있다.

지난 26일 국내에 도입된 화이자 백신은 총 1만750바이알이다. 6인 기준으로는 6만4000회분, 3만2000명이 맞을 수 있지만 7인 기준으로는 7만5250회분, 3만7625명이 맞을 수 있다. 5625명이 더 접종할 수 있다는 의미다.

정재훈 가천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는 "용량만 제대로 들어가면 안전성이나 효과성에는 문제 없다"며 "(1바이알 당)7명 접종은 다른 나라가 안 하고 있지만, 가능하다고 하면 의미는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jungsw@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