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유엔주재 미얀마 대사 "쿠데타 종식 위해 강력한 조치 필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군부가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미얀마의 유엔 주재 대사가 유엔 총회에서 쿠데타 종식을 위한 강력한 조치를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27일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초 모에 툰 주유엔 미얀마 대사는 전날 유엔 총회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즉각 종식하고 무고한 시민에 대한 억압을 멈추도록 하는 한편 국가 권력을 국민에게 돌려줘 민주주의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제사회로부터 가용한 가장 강력한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연설에 앞서 자신은 지난해 11월 국민이 뽑고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의 문민정부를 대표하며 군부 통치 종식을 위한 그들의 투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 경례'로 연설을 마쳤다.

연합뉴스

주유엔 미얀마 대사, 저항의 상징 '세 손가락 경례'
[유엔 로이터=연합뉴스. 제3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군사 정부와 상충하는 초 모에 툰 대사의 이날 연설은 미국과 유럽연합(EU) 대표 등으로부터 '용감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많은 박수를 받았다.

이에 앞서 크리스틴 슈래너 버기너 유엔 미얀마 특사는 "국제사회가 미얀마 현 정권을 인정하거나 정당성을 부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 대사는 "우리는 모두 미얀마 국민에게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면서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과 함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장쥔 주유엔 중국 대사는 미얀마 쿠데타 사태를 국내 문제로 규정하고 "국제사회는 미얀마의 주권을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러시아도 미얀마 내정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런 가운데 미얀마가 속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은 오는 3월 2일 미얀마 사태에 대한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교도 통신이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교도 통신은 또 대다수 아세안 회원국들이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병행해 열리는 이번 회담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대면 회담은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 있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아세안 회원국이 미얀마에 선거 감시단을 보내 총선을 다시 치르게 하자는 인도네시아의 제안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미얀마 쿠데타 항의 시위
[만달레이<미얀마> AP=연합뉴스 자료 사진]



그러나 총선 재실시는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이어서 불복종 운동과 항의 시위를 이어가는 미얀마 국민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미얀마 군부는 NLD가 압승한 지난해 11월 총선에서 심각한 부정이 발생했는데도 문민정부가 이를 조사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지난 1일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았다.

youngky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