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카슈끄지 살해에 왕세자 개입” 美 국가정보국 보고서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DNI 공개 기밀 보고서 공개...카슈끄지 살해에 왕세자 개입

보고서 “왕세자는 카슈끄지를 왕국에 대한 위협...폭력 허용”

사우디 외무부 “DNI 보고서는 부정확한 정보와 결론을 포함”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미국 국가정보국(DNI)이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살해된 사건에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개입됐다는 증거를 포함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27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DNI는 이날 4쪽 분량의 기밀 해제 보고서를 통해 “우리는 무함마드 왕세자가 카슈끄지를 생포하거나 살해하는 작전을 승인했다고 평가한다”고 밝다.

이데일리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사진=연합뉴스)


카슈끄지는 사우디 왕실을 비판하는 반정부 언론인으로 활동했다. 그는 2018년 10월 터키 이스탄불의 사우디 영사관에서 살해됐다. 당시 카슈끄지가 영사관에 들어가는 장면은 포착됐지만 나오는 장면이 찍히지 않았다. 이후 사우디 요원들에 의해 잔혹하게 살해됐다고 알려졌다.

사건 이후 국제 사회의 비판이 이어지자 사우디 법원은 카슈끄지를 죽인 혐의로 기소된 피고인 8명에게 징역 7~20년형을 지난해 9월 내렸다. 이들 가운데는 사우디의 실권자 무함마드 왕세자의 최측근의 수하도 포함됐다. 그럼에도 사우디 정부는 왕세자의 개입이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DNI 보고서는 “왕세자는 카슈끄지를 왕국에 대한 위협으로 봤으며 그를 침묵시키기 위해 필요하다면 폭력적 수단을 사용하는 것을 광범위하게 지지했다”며 “사우디 당국자가 카슈끄지에 대한 불특정 작전을 미리 계획했지만, 이들이 얼마나 미리 그를 해치기로 결정했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미 행정부는 보고서 공개와 함께 76명의 사우디 시민권자에게 비자 제한을 가하겠다고 밝히는 등 제재 조처를 했다.

그동안 미국 의회는 보고서 공개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행정부에서 이뤄지지 않았다.

사우디 외무부는 성명을 내고 “사우디 정부는 지도부에 관한 보고서의 부정적이고 거짓되고 인정할 수 없는 평가를 완전히 거부한다. 그 보고서는 부정확한 정보와 결론을 포함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과거 관계 당국이 발표한 것처럼 카슈끄지 암살은 혐오스러운 범죄이고 왕국의 법과 가치에 대한 노골적인 위반이라는 점을 다시 강조한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