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백악관, 바이든 첫 군사작전에 "미국인 보호 분명한 메시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첫 군사작전인 시리아 내 친 이란 민병대 공습에 대해 백악관은 현지시간 26일 미국인 보호를 위한 분명한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한 취재진 문답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인을 보호하기 위해 행동할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의회의 승인을 사전에 받아야 했지 않느냐는 논란과 관련해서는 "사전에 철저한 법적 검토가 있었다"고 했습니다.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공습 목적과 관련해 "미국이 국민을, 이익을, 그 지역 우리 파트너들의 이익을 보호할 것이라는 아주 분명한 신호를 보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2대의 공군 F-15E가 7기의 미사일로 9개의 시설을 완전히 파괴하고 2개의 시설은 거의 못쓰게 만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방부가 군사작전의 구체적 내용을 공개하는 건 이례적인 일로, 공습을 통한 메시지를 분명히 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이번 공습은 북한을 비롯한 적대국에도 군사작전을 동원해 대응할 수 있다는 우회적 메시지가 될 수 있어 주목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외정책에 있어 외교를 앞세우고 국방부는 이를 뒷받침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천명해왔고 이번 공습이 그 카드를 꺼낸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정동훈 기자(jdh@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