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與, 대선까지 노려 TK·PK 갈라치기… 부산 지지율 급등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덕도특별법 국회 통과]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6일 ‘문재인 대통령의 부산 가덕도 방문은 명백한 선거 개입’이라는 야당의 비판과 관련, “동남권 메가시티는 대한민국 성공 전략”이라며 “선거용이 아니라 국가 대계”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여권 내부에서도 “가덕도 신공항은 향후 10년간 PK(부산·울산·경남) 선거 민심을 붙잡을 수 있는 회심의 카드”란 말이 나온다. 당장 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부산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여권은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통해 야권 분열을 유도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PK 민심을 잡는 데도 어느 정도 성공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당장 야당에서 신공항을 놓고 TK(대구·경북)와 PK 세력이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분열됐다”며 “민주당으로선 단순히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용이 아니라 내년 3월 대선과 그 이후까지 바라보는 다목적 포석이 담긴 카드가 바로 가덕도 신공항”이라고 말했다.

PK 지역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의 고향이면서 대선 때마다 승패를 가르는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왔다. 여권 입장에선 ‘텃밭’인 호남과 함께 선거에서 꼭 이겨야 할 곳이다.

여권에선 문 대통령과 민주당의 ‘가덕도 신공항’ 드라이브가 과거 노 전 대통령의 ‘수도 이전론’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기대감도 있다. 노 전 대통령은 2002년 대선에서 세종시 수도 이전 카드를 꺼냈고, 충청권 득표에서 적잖은 도움을 받았다. 이후 2004년 총선에서도 민주당이 이 지역에서 강세를 보인 기반이 됐다.

가덕도 신공항도 완공까지는 10년 가까이 걸릴 전망이다. 문 대통령과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부산이 유치 의사를 밝힌 2030년 세계박람회까지 신공항을 완공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다시 말해 여권은 2030년까지 이어질 각종 선거에서 계속 이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여론조사에서도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23~25일(2월 4주) 부산·울산·경남 18세 이상 152명을 조사한 결과(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7.9%포인트), 정당 지지도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35%를 기록하며 국민의힘(27%)을 8%포인트 앞섰다. 같은 조사에서 지난달엔 국민의힘에 최대 14%포인트까지 뒤졌던 민주당이 ‘가덕도’ 바람을 타고 이달 초 지지율 역전에 성공한 뒤 계속 앞서나가고 있다.

하지만 과거 정부를 ‘토건 적폐’라고 비난해왔던 현 정권이 예비타당성 조사도 생략된 신공항을 밀어붙이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라는 비판은 계속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이 강조하고 있는 ‘탄소 중립’ 등 환경 친화적 가치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안준용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