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부산시 “가덕신공항 사업비가 28조? 명백한 거짓”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부산시와 시민단체가 최근 언론을 통해 알려진 국토교통부의 ‘가덕신공항 건설비 28조원’ 설에 대해 사실관계가 전혀 다른 황당한 주장이며 가덕신공항 특별법 법사위 심사를 앞두고 국민 여론을 호도하는 행위라고 일축했다.

앞서 국토부는 가덕신공항이 안전성, 시공성, 운영성, 환경성, 경제성, 접근성, 항공수요 등 7개 부문에서 모두 기준에 미달한다는 의견을 담은 ‘가덕신공항 특별법 검토 보고서’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경제성 부문에서는 부산시가 가덕신공항 사업비로 7조5000억원을 책정했으나 실제 접근교통망 확충, 국제선과 국내선, 군 시설 등을 모두 갖추는 비용을 고려하면 총 28조6000억원에 이를 것이란 관측을 제시했다.

이에 부산시는 25일 “가덕신공항 사업비 28조원은 명백한 거짓”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해 군공항 이전이 포함된 가덕신공항이 추진된다면 ‘군공항 이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사업 시행자가 군 공항 대체시설을 기부하고 국방부는 용도 폐기된 재산을 양여하는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재정 투입이 없다는 설명이다.

또 과거 정부 용역에서도 가덕신공항 2본 건설에 최대 10조원이면 가능하다고 했는데 국토부의 건설비 28조원 주장이 사실이면 과거 정부 가덕신공항 건설비는 거짓이라는 모순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명박 정부에서는 가덕신공항 건설비로 1본에 7조8000억원, 2본에 9조8000억원을 책정했고 박근혜 정부는 1본에 7조5000억원, 2본에 10조2000억원을 책정한 바 있다.

부울경의 가덕신공항 추산 사업비 누락과 관련해서도 부울경이 제시한 안은 활주로 3500m급 1본 건설로 사업비는 7조5400억원에 불과하며 김해싱공항 기본계획의 사업비 추산 방법을 준용해 누락된 비용이 없다고 덧붙였다.

파이낸셜뉴스

▲가덕신공항 조감도. /사진=부산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동남권관물공항추진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를 비롯한 지역 시민단체에서도 이날 긴급성명을 내고 가덕신공항 특별법에 대한 반대의사를 전달할 목적으로 국토위에 자료를 전달한 국토부의 의도가 불순하며 자료 작성과 관련된 공무원에 대해 엄중한 문책이 따라야 한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국토부는 교통위원들에게 가덕신공항의 고려사항을 설명했을 뿐 특별법을 막아달라고 설득한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사실관계가 불명확한 자료를 국토부가 작성하고 배포했다는 자체가 특별법 제정의 방해행위라고 간주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토부 담당자들이 지금까지의 추진 절차를 모르지 않을 것임에도 활주로 2본이나 군 공항 이전비까지 보고서에 버젓이 포함시킨 것은 의도적으로 국회의원들을 속이고 국민들의 여론을 호도하는 행위라고 아니할 수 없다”고 힘줘 말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