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6411666 0042021022566411666 02 0201001 6.2.6-HOTFIX 4 YTN 0 true true true false 1614228786000

"알루미늄 먹어도 되나요" 양은냄비 끓인 라면 인체에 무해할까

글자크기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1년 2월 25일 (목요일)
□ 진행 : 최형진 아나운서
□ 출연 : 박희라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최형진 아나운서(이하 최형진): 식당에 가면 알루미늄을 깔고 고기를 굽는다던지, 알루미늄 호일에 기름을 넣고 마늘을 굽는 등 알루미늄으로 만든 식기류를 이용하는 모습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주방기구의 경우에도 친환경 재질인 스테인리스 재질로 만들어진 제품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주방기구 재질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 재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박희라 연구관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박희라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이하 박희라): 네 안녕하세요.

◇ 최형진: 알루미늄은 식품용 금속제의 한 종류인데. 주로 냄비, 일회용 용기나 호일 등 조리용 기구 용기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알루미늄의 성질 및 특성은 어떤가요?

◆ 박희라: 알루미늄은 지각에 존재하는 가장 흔한 금속 중 하나로, 공기 중에서 산소와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자연에서는 대부분 산화물 형태로 존재하는 그런 금속인데요. 이러한 알루미늄으로 식기를 만들면, 열전도율이 높아서 음식물이 빨리 끓고, 무게가 가볍고, 쉽게 녹이 슬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알루미늄 식기로는 양은냄비가 있고요. 알루미늄 호일 또 야외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용기 등도 알루미늄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 최형진: 양은 냄비 등 알루미늄 식기는 얇아서 그런지, 왠지 알루미늄이 용출될 수 있을 것 같기도 한데요. 인체에는 해롭지 않습니까?

◆ 박희라: 알루미늄 냄비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일부 알루미늄이 용출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흡수되는 알루미늄의 양이 매우 적고, 흡수된 알루미늄도 대부분 신장에서 걸러져 체외로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현재까지 알루미늄 식기를 통해 섭취되는 알루미늄의 양은 위해 우려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최형진: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알루미늄 식기 사용 시 알루미늄의 용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 박희라: 네, 알루미늄의 용출은 식품 중 산 또는 염의 양이나 보관온도, 기간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이행되는 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새 제품을 구입한 경우에는 산화알루미늄 피막을 좀 더 견고하게 만들어 줄 수 있으니까 물을 한 번 끓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요. 표면이 긁힐 수 있는 금속제 조리기구나 금속 수세미 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토마토, 양배추 등 산도가 낮은 식품이나, 매실절임, 간장, 된장 등과 같이 산이나 염분이 많은 식품은 알루미늄이 쉽게 용출될 수 있으니까요. 알루미늄 용기에 장기간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최형진: 그렇군요. 냄비 등 조리기구 재질로는 스테인레스도 많이 사용되는데, 스테인리스는 어떤 재질입니까?

◆ 박희라: 네, 스테인리스는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이라고 해서 stain 녹이 less 없는 steel 철의 합성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녹이 쉽게 생기지 않고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나 냄비 등 조리기구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그런 재질입니다.

◇ 최형진: 스테인리스 재질은 녹이 슬지 않아서 그런지, 안전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스테인레스 제품도 사용 전 주의사항 같은 것이 있습니까?

◆ 박희라: 네, 스테인리스 제품에는 금속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 연마제라는 물질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스테인리스 제품을 새로 구입한 경우에는 이러한 연마제가 표면에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깨끗이 닦아서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런 연마제 닦는 방법으로는 휴지나 종이타월에 식용유를 적당히 묻힌 후 조리기구 표면을 닦아 주고 식초를 첨가한 물을 넣어 10분정도 끓인 후, 세척하여 사용하시면 연마제가 제거됩니다.

◇ 최형진: 새로 구입했을 때는 연마제 등을 제거하고 사용해야 하는 것 같고요. 사용 중에도 주의사항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박희라: 금속제 프라이팬은 사용하기 전에 기름코팅을 해주면 사용할 때 금속성분의 용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코팅하는 방법으로는 프라이팬을 가열한 후 식용유를 얇게 바르면서 닦아주는 이러한 과정을 서너 번 해주면 코팅이 됩니다. 또 알루미늄 식기와 마찬가지로, 스테인리스 냄비도 음식을 보관할 때는 산성식품이나 염분이 많은 음식을 장시간 보관하면 용기 표면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조리한 음식은 냄비 등에 그대로 두지 말고, 식품용 용기에 옮겨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형진: 오늘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박희라: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