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예방접종 후 여행 가능?…美 파우치 “백신이 프리패스는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파우치 소장(왼쪽에서 두 번째)은 현지시간으로 27일 밤 CNN과의 인터뷰에서 “백신이 ‘프리 패스’는 아니”라고 못 박았다./사진=CN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여행 가능성을 묻는 말에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보수적인 답변을 내놨다. 파우치 소장은 현지시간으로 27일 밤 CNN과의 인터뷰에서 “백신이 ‘프리 패스’는 아니”라고 못 박았았다.

이날 파우치 소장은 “내달 19일 모더나 백신 2회차 접종을 앞두고 있다. 언제 면역력이 생기는지, 또 언제 여행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는 은퇴 간호사 캐럴 가드너의 질문을 받았다. 이에 대해 파우치 소장은 “2회차 접종 이후 약 10일에서 2주 사이 최대 면역력이 발현된다”고 답했다. 또 백신 예방효과는 94~95% 정도지만, 만의 하나를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울신문

코로나19 백신 접종하는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사진=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우치 소장은 백신 접종 후에도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고, 또 재감염될 수 있는 가능성은 여전하다면서,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은 여행이나 공중보건조치에 대한 프리 패스가 아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여행은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또 코로나19 변이에 대한 백신 효능과 개발에 자신을 보였다. 파우치 소장은 “(화이자와 모더나 같은) mRNA백신의 장점은 적응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확인된 여러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안심시켰다. mRN, 즉 전령리보핵산(messenger RNA) 백신이 체내에서 생성하는 암호화된 스파이크단백질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견된 B.1.351 같은 변이 바이러스에도 쉽게 적응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파우치 소장은 백신 접종 후에도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고, 또 재감염될 수 있는 가능성은 여전하다면서,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사진=CN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긴장의 끈은 늦춰선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파우치 소장은 같은 날 정치전문매체 더힐과의 인터뷰에서 “만약 정상이 어떤 것에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을 뜻한다면, 우리는 그런 정상으로는 결코 돌아가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우치 소장은 “터널의 끝에는 빛이 있다. 올해 늦가을, 겨울로 접어 들면서 어느 정도 정상에 접근하기 시작할 것”이라면서도 “우리는 계속해서 코로나19를 감시하고 압박을 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게는 코로나19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 비정상이 될 것”이라면서 “나에게는 그것이 뉴노멀이다. (바로) 끊임없는 경계. 지금부터 우리는 끊임없이 경계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권윤희 기자 heeya@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