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네이버, 비대면 타고 역대 최고 매출 달성…"글로벌 시장 공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분기 영업익 1조 2153억원 기록…3년만에 '1조원 시대' 복귀

한성숙 대표 "중소상공인, 창작자와 상호 연결·동반 성장할 것"

"글로벌 콘텐츠 기업과 본격 IP 사업 협의 확대"…모든 스토리텔링 IP 만드는 플랫폼

CBS노컷뉴스 김연지 기자

노컷뉴스

네이버 사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수혜를 타고 3년 만에 영업이익 1조원 탈환에 성공했다. 네이버는 플랫폼 기업으로서 지속적인 투자를 강화하면서도 콘텐츠를 앞세워 글로벌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28일 지난 4분기에 매출 1조 5126억원과 영업이익 323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3% 증가하면서 역대 최대 분기매출 기록을 갈아치웠다. 영업이익도 17.6% 올랐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5조 3041억원, 영업이익은 1조 2153억원으로 지난 2017년 이후 3년만에 다시 1조원을 넘어섰다. 4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7702억원 △커머스 3168억원 △핀테크 2011억원 △콘텐츠 1389억원 △클라우드 856억원이다.

특히 비대면 수혜로 커머스 부문과 콘텐츠 성과가 두드러졌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41만개, 월거래액 1억원 이상은 4000여개를 돌파하며 전년대비 91% 증가했다.

지난해 스마트스토어 결제자 수는 2000만명을 넘어서며 1인당 결제 횟수와 단가는 각각 43%, 47% 성장하며 규모와 충성도 모두 높아졌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중소상공인(SME)들의 성장은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과 쇼핑 라이브, 장보기와 시너지를 내며 이용자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쇼핑 라이브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12월 쇼핑라이브 수는 5600건, 시청은 2400만뷰로 전월대비 각각 50% 30% 증가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통한 구독 생태계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네이버에 따르면 멤버십 서비스는 티빙과 제휴 협의가 진행되고, 연간 멤버십을 도입하는 등 차별화된 혜택 유지로 가입자수 유지와 증가가 긍정적이다. 20만원 미만 거래 고객은 네이버 멤버십 가입후 거래액이 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사업은 네이버가 확보한 IP(지적재산권)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중이다. 지난해 네이버 웹툰 거래액은 8200억원으로 8천억원이었던 원래 목표를 초과했으며, 월간활성이용자수(MAU)도 7200만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인기 웹툰 스위트홈이 원작인 '스위트홈'은 넷플릭스에서 전세계 약 2천만 가구가 시청했으며, 9개 언어로 제작, 약 12억뷰를 달성했다.

글로벌 1위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 인수를 통한 웹툰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노컷뉴스

한성숙 네이버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성숙 대표는 "왓패드 인수는 글로벌 IP시장을 위한 전략적 결정으로 글로벌 1위 웹툰과 웹소설 만남은 단순 결합 이상의 시너지를 낼 것"이라며 "모든 핵심 글로벌 스토리텔링 IP가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만들어지도록 할 것이며, 양질의 IP 기반의 다양한 신규사업 기회를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왓패드 인수, 최근 전략적 투자를 단행한 비엔엑스(BeNX) 출자 등 성장을 가속하기 위한 투자 재원 확보에도 나선다.

박상진 CFO는 "상반기 중 국내 및 해외에서 회사채 발행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며 "규모 일정 등 추후 안내할 예정이며 다양한 투자 기회를 통해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전날 발표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의 전략적 제휴와 관련해서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K팝 사업 노하우를 갖춘 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 네이버의 콘텐츠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 결합을 통해 네이버 라이브 공연을 시작으로 팬 커뮤니티, 커머스로 이어지는 엔터테인먼트 가치사슬 전반에서의 사업 기회를 확보할 것"이라며 "한국뿐 아니라 미국·유럽·남미 등 K팝 인기가 높은 지역으로도 빠르게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네이버는 별도 당기 순이익의 5%인 593억원을 총 배당으로 지급하고, 예년 수준의 주주환원 정책을 유지하기 위해 총 869억원의 자사주를 소각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