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CJ대한통운 대리점 "29일 분류인력 3000명 철수"…'택배 대란' 더 악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택배노조 '총파업' 선언날 철수 결정…설 전 물류대란 예고

"대리점이 분류인력 인건비 70% 부담…더는 못 견디겠다"

뉴스1

택배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힌 2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내 한 골목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배송업무를 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은 기자회견을 통해 택배 총파업을 29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2021.1.27/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이 29일부로 전국 택배터미널에 투입한 분류인력 3000여명을 전면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택배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는 날, 대리점연합도 '작업 중단'을 선언하면서 설날을 앞두고 대규모 '물류대란'이 예고됐다.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대리점연합)은 27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29일부로 전국 지역 서브터미널에 투입한 분류작업 지원인력 3087명을 현장에서 철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대리점연합이 집단행동에 나선 배경에는 '분류인력 인건비' 부담이 결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1일 사회적 합의기구가 '1차 합의문'을 발표하고 분류작업 책임을 원청(택배회사)으로 확정했지만, CJ대한통운이 분류인력 운영 업무를 계속 대리점에 떠넘겼다는 불만도 불씨가 됐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10월 '택배노동자 과로 방지 대책'을 발표하고 분류인력 4000명을 순차 투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일단 대리점이 분류인력을 고용해 현장에 투입하면 CJ대한통운이 인건비의 50%를 부담하기로 약정했지만, 실제 본사 부담금은 턱없이 부족했다는 것이 대리점연합의 주장이다.

김종철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 회장은 "CJ대한통운은 대리점이 분류인력을 현장에 투입하고 운영하도록 했다"며 "처음에는 분류인력 비용 부담을 본사 50% 대리점 30% 택배기사 20% 비율로 정했다가, 택배기사가 비용부담 주체에서 빠지면서 역으로 대리점 70%, 본사 30% 수준으로 비율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분류인력 운영을 본사가 담당하기로 정했지만, 여전히 대리점이 분류인력 운영책임을 떠맡은 상황"이라며 "합의가 전혀 이행되지 않고 대리점의 경영 부담까지 커진 탓에 어쩔 수 없이 인력 철수를 결정하게 됐다"고 토로했다.

앞서 대리점연합은 지난해 11월 "택배 대리점은 회사의 지원과 비용분담을 바탕으로 장시간 작업 문제 해결에 앞장설 것"이라며 CJ대한통운과 호흡을 맞췄지만, 78일 만에 본사와 갈라서는 모양새가 됐다.

공교롭게도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과 대리점연합이 한날한시에 '작업 중단'을 선언하면서, 시장에서는 '택배 대란'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택배노조는 이날 CJ대한통운·한진·롯데택배·우체국택배 4개사 소속 조합원 5450명이 총파업에 돌입한다.

CJ대한통운 소속 조합원은 1500여명이다. 여기에 대리점연합 소속 분류인력이 철수하면 전체 작업중단 규모는 4587명으로 늘게된다. 특히 올해 설 연휴 택배 물동량이 전년 대비 40%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CJ대한통운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 회장은 "지금까지는 대리점도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사업자(회사)와 함께 과로사 문제 해결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려고 했다"면서도 "인건비와 분류인력 운영 문제로 더는 계속 갈 수 없게 됐다"고 고개를 저었다.
dongchoi89@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