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네덜란드 야간통금 속 또 폭력·약탈행위…180여명 체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말 봉쇄 항의 시위 이후 사흘째 전국적 소요 계속

연합뉴스

지난 25일(현지시간)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폭력 행위가 발생한 뒤 한 슈퍼마켓 유리가 깨져있다. [Marco de Swart / ANP /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네덜란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야간 통행금지 조치를 도입한 이후 시작된 폭력 행위가 사흘째 이어지면서 25일(현지시간) 180여 명이 체포됐다.

26일 AFP,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날 네덜란드 경찰은 전날 수도 암스테르담과 로테르담, 헤이그 등 여러 도시에서 발생한 사흘째 소요에서 최소 184명이 체포됐다고 밝혔다.

폭력 행위에 가담한 이들은 상점, 슈퍼마켓을 약탈하고 차량과 공공 기물에 불을 질렀으며, 경찰에 폭죽과 돌을 던졌다. 이 과정에서 경찰 10명이 부상했다.

네덜란드 정부는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23일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처음으로 야간 통행금지를 도입했다.

연합뉴스

25일(현지시간) 네덜란드 하를럼에서 폭도들이 자동차에 불을 지른 것을 소방관이 끄고 있는 장면을 담은 영상 이미지. [Mizzle Media via 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통행금지는 오후 9시부터 이튿날 오전 4시 30분까지 적용되며, 긴급한 외출이 필요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집에 머물러야 한다. 규정을 위반하면 95유로(약 13만원)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

그러나 야간 통행금지 첫날부터 위반 사례가 속출했고 경찰을 공격하고 코로나19 임시 검사소에 불을 지르는 등 폭력 행위가 발생했다. 봉쇄 조치 항의 시위도 폭력적으로 변하면서 경찰이 물대포와 최루가스를 쏘며 진압하는 등 충돌이 빚어졌다.

로이터 통신 등은 이번 소요는 정부의 야간 통행 금지, 고강도 봉쇄에 항의하는 시위 이후 벌어졌지만, 공공기물 파손 등으로 변질된 이 같은 행위의 동기는 더이상 분명하지 않으며, 폭도의 대부분은 10대라고 전했다.

네덜란드 경찰은 이는 더는 시위의 권리와는 상관이 없다면서 폭력, 약탈 행위를 규탄하고, 지난 사흘간 체포된 이들은 470명이 넘는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경찰 대변인은 "과거에도 소요가 있었지만, 며칠간 전국에 걸쳐 계속되는 이 같은 것은 드문 일"이라면서 "잘 알려진 문제 지역뿐 아니라 더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26일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있는 한 상점이 전날 약탈로 피해를 입은 모습. [EPA/KOEN VAN WEEL=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네덜란드는 두 달 전 술집과 식당 폐쇄에 이어 지난달 중순부터 학교와 비필수 상점 문을 닫는 등 봉쇄 조치를 시행 중이다.

지난 3주 동안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점차 줄어들기는 했지만, 현지 보건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지 않으면 내달까지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다시 확진자가 급증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k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