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부산 흔들린다”… 野, 뒤늦게 가덕신공항 협치 모드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울·경 지지율 역전 ‘발등의 불’

부정적 입장서 지지로 방향 틀어

지도부, 2월 1일 ‘찬성 선언’ 계획

표심 위한 ‘숟가락 얹기’ 비판 나와

세계일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 대책 마련 간담회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권 가덕신공항 논란이 뜨겁다. 더불어민주당이 가덕신공항 특별법의 2월 입법을 공약한 가운데 그간 부정적 반응을 보이던 국민의힘도 뒤늦게 가덕신공항 건설 지지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여당의 ‘공항정치’에 야당도 결국 표심을 위한 ‘숟가락 얹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6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는 다음 달 1일 부산에서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고 가덕신공항 부지를 둘러볼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이 자리에서 ‘가덕신공항 찬성 선언’ 행사를 여는 것을 계획 중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당에서 가덕신공항 이슈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현장 의견을 듣고 신공항 건설 타당성이나 비전에 대해 검토해보면 (당 차원의) 적절한 발언(선언)이 나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21일 “가덕도 공항 하나 한다고 부산 경제가 확 달라진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고 발언했다가 부산 지역 반발이 거세지자 하루 만에 “(신공항을) 깎아내리는 발언이 아니다”라고 수습했다. 이후 곧바로 현장방문과 찬성 선언을 계획하면서 가덕신공항 건설 지지로 움직임을 바꾼 것이다.

이 같은 상황은 최근 민주당이 가덕신공항 유치 공세에 나서면서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이 민주당에 역전당한 것과 무관치 않다. 김 위원장의 방문과 찬성 선언이 이뤄지면 가덕신공항에 대한 국민의힘 당론이 정해진다. 여당에 빼앗겼던 가덕신공항 이슈의 주도권을 가져올 계기를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민주당은 지난 21일 이낙연 대표 등 지도부가 부산을 찾아 가덕신공항 부지를 둘러보고 가덕신공항 특별법의 확실한 처리를 약속했다. 지난 25일 김태년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을 향해 “가덕신공항 추진과 관련해 본심이 무엇인지 밝혀달라”며 “민주당은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2월 국회에서 처리하려고 한다. 국민의힘도 당내 입장을 분명히 정리하고 법안 통과에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부산 가덕도 모습.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민주당에 하루 만에 응답하면서 여야가 ‘협치 모드’를 보이고 있지만 선거를 앞두고 신공항 건설을 밀어붙이는 건 지나친 포퓰리즘이라는 지적이다. 지난해 11월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김해신공항 사업 추진에 대해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최종 입장을 발표했지만 일부 검증위원들은 검증위 발표가 내부 결론과 다르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은 이런 상황 속에서도 검증위 발표 직후 가덕신공항 특별법 입법에 적극 나서 부산시장 보선을 겨냥한 움직임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가덕신공항은 2016년 정부가 발표한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 평가’에서도 입지와 경제성 등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막대한 사업비도 문제다. 부산시와 여권은 10조원에 달하는 사업비를 김해신공항 수준인 7조5000억원으로 맞출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현재는 전문가에게 자문하겠다는 계획 정도만이 만들어진 수준이다. 가덕신공항 특별법 입법으로 가덕신공항 건설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되면 이번 정부의 예타 면제 사업 규모도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이다. 10조원 규모 가덕신공항 예타가 면제되면 역대 정부 중 처음 예타 면제 사업 규모가 100조원을 넘어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곽은산 기자 silve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