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KT, 양자암호통신 기술 TTA 표준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가 양자암호통신 국내 표준기술 2개를 보유하게 됐다.

KT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 제안한 '이종 양자키 분배(QKD, Quantum Key Distribution) 장치 간 상호 운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및 관리 모델'이 양자암호통신 관련 국내 표준으로 최종 채택됐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2019년 '양자암호 전달 네트워크 기능 구조'도 국내 표준기술로 채택됐다.

TTA 국내 표준으로 제정된 'QKD 네트워크 장치간 상호 운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및 관리 모델'은 양자암호 키를 분배하는 장치와 관리 시스템이 직접 통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구성 장비(구성요소) 간 연동에 필요한 데이터와 데이터의 형식, 프로토콜을 명시적으로 제안한 실질적 표준이다.

KT는 다양한 제조사의 양자암호 관련 장비를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사용, 양자암호 시스템을 이전보다 쉽고 안정적으로 구축하는 게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이종식 KT 인프라연구소장(상무)은 “TTA 국내 표준 채택을 통해 국내 양자키 분배 장치와 솔루션을 관련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KT가 국내 양자암호통신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고객에게 안정적인 양자암호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손지혜기자 j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